Ⅰ 序
전반적인 인문학의 퇴조 속에 새삼 문학과 문학교육에 대한 담론은 논쟁을 위한 논쟁, 혹은 관련된 그들만의 잔치로 여겨질 만큼 제도교육이나 일상생활 속에서 그 존재의 의미가 점차 퇴색되어 가고 있다. 여기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최고의 가치(善)는 역시 자본(돈)이라는 천박한 사회 분위
Augusto Roa Bastos는 1917년 파라과이에서 태어났으며 가브리엘 마르께스, 까를로스 후엔데스, 훌리오 꼬르따스등과 함께 중남미 소설을 대표하는 거장으로 세계적 명성을 구가하고 있다. 그의 문학적 독특함은 스페인어 문화권에서 파라과이만이 갖는 언어의 이중 구조에서 우선 볼 수 있다. 즉 공통적으로
서론
최인훈은 소설과 희곡의 세계를 연동하며 환상성과 현실성을 결합하여 비극적인 삶의 모습과 이를 극복해가는 인물의 서사를 한국적 신화와 원형을 통해 드러내고 있는데 우리의 텍스트에서는 특히 문학적 관념으로서의 이상향과 철학적 태도로서의 실존성을 간결하고 탁월한 연극적 장치를
텍스트분석
(1) 유년기
[과연 슬기로운데다 신념과 긍지를 지님은 물론, 근면하기까지 한 국민의 자식들이었기 때문일까. 나나 내 또래의 아이들은 모두가 저 길고 까다로운 장문을 줄줄 외우고 있었다. 거짓말이 아니다. 뭐랄까. 어린 우리가 느끼기에 확실히 그것은 어떤 역사적 사명과도 같은 일
1. 서론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 단원 중에 “간혹 사람들 중에는 시나 소설과 같은 문학 작품은 예사롭지 않은 큰 뜻을 함축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이를 지나치게 깊게 해석하려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태도는 오히려 문학 작품을 올바로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교육
■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대두
19세기 사실주의 문학에서 저자는 전지적인 관점에서 화자와 함께하며 어떤 상황에 대한 설명을 하며 가끔씩 장면을 곁들여 극적 효과를 높인다. 20세기 전반 모더니즘으로 옮겨오면, 점차 설명이 줄고 대신 인물들의 의식을 그대로 드러내어 독자가 그 속에서 어떤
2. 교수학습의 중심과 문학 이론
1) 텍스트 중심의 문학 이론
문학 수업에서 텍스트 문제를 거론할 때, 문학성의 문제는 항상 논의의 초점이 되어 왔다. 그것을 규명하기 위한 시도는 간단히 말해 일상어와 시어 사이의 구별이다. 이러한 구별은 문학의 성격을 규명하는 데 일조를 한 것이 사실이지
문학작품은 작가의 창작 생활의 산물이며 작가의 근본적인 자아의 표현이며. 또한 작품은 독자가 그 속에 들어가서 작가의 사상 및 감정과 정신적 또는 인간적으로 교감하는 장소로 인식 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구조주의자들의 `작가는 죽었으며 문학적 언술에는 진실이라는 기능은 없다`라는 주장을
Ⅰ. 서 론
인지의 발달과 기술 문명의 발전에 따라 의사소통과 지식 전수 그리고 정보 전달을 하기 위한 매체는 지속적으로 변화해 왔다. 인간은 도구의 발명으로 문명을 형성하기 시작하였고 언어의 사용으로 자신이 이룩한 문화를 다음 세대에 전수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말이 가지고 있는
텍스트의 공간을 미적 텍스트의 공간으로 구축하고 있다.
3. 백석 시에서 드러나는 텍스트성
「백석 시의 텍스트성」,문호성, 『텍스트 언어학 22』, pp. 171~199, 2007.
시 텍스트는 텍스트의 대치성 보그란데는 문학을 “일정한 구성적 처리 과정의 스키마들에 의해서 지배되는 통화 영역”이라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