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사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가. 선교식민사관
우선 ‘선교식민사관’은 한국 기독교의 역사를 선교의 확장사로 보아 피선교국의 역사를 일방적으로 영국과 미국의 선교국 위주로 기술한다. 또한 한국 기독교 역사의 전승주체를 전혀 도외시 한다. 그러므로 선교식민사관에 의한 역사 기
사회학개론-칼 마르크스가 종교는 민중의 아편이다라고 말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
공산주의 이론을 만들어 낸 칼 막스는 "종교는 민중의 아편"이라며, 종교가 인간에게 필요없을 뿐만 아니라 해악이라고 가르쳤다.
칼 마르크스의 공산주의 이론에 따르면 종교는 민중의 아편이라는 말은 일리가
민중의 곁에서 살고 있으며, 도깨비가 어떻게 민중에게 인식 되었는지를 올바르게 아는 것이 필요하다.
Ⅱ. 본론
1. 도깨비는 우리에게 무엇인가?
도깨비는 “사람이나 동물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비상한 힘과 괴상한 재주를 가져서 사람을 홀리기도 하고 짓궂은 장난을 치기도 하는 귀신” 정도
I. 서론
도시-산업화 시대, 또는 산업화 시대라고 일컬어지는 1970년대 한국문학의 전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 하나를 꼽는다면 민중에 대한 문학적 관심이라 할 수 있다. 민중을 발견하고 이를 문학적으로 수용하였다. 지식인이 민중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지식인과 민중 사이에 행제애와 같은 유
민중가요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2) 1980년대 광주 민주화 항쟁과 민중가요의 발전
- 1980년대로 넘어오면서, 민중가요는 대중화되기 시작하였다. 이로 인해 민중가요의 정치적, 사회적 영향력과, 운동성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시기를 거치며 대학가의 포크송 동아리들은 취미로써의 포크송 보다,
2 민중가요의 사회 역사적 성격
민중가요는 한국 현대사의 특정 시기에 출현했다가 사라진 일시적인 문화 현상으로 느끼지만, 멀리 보자면 인류 선사 시대의 제사의식에서 출발해 가깝게는 일제 강점기와 독재정권을 거치면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여러 형태의 통제와 억압에 의해 왜곡된 민중의 역사
민중생활의 개선이라고 했다.
(2) ‘문화’의 정의 : 서양의 ‘culture'가 인간의 생산과 관련된 유형, 무형의 창조물이라면
동양의 문화의 ‘문’은 ‘무’와 대비되는 말로 지배층의 입장에서는 간접적 억압통치며 피 지배층 입장에서는 직접싸움(무)가 아닌 간접싸움(문)으로 대항하는 것이
1. 중세이념과 연극의 대립
조선조 후기의 탈춤은 이전까지의 민중연희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양식적으로 완성되었다. 이는 기층문화의 굿적 제약을 뛰어넘어 연극으로서의 성립을 의미하는 것이었고, 민족예술로서의 성장을 암시하는 것이었다.
양식적 특성상 연극의 발전은 예술적 종합
1. 4월 민중항쟁을 선택한 이유
오늘날 우리는 민중항쟁주의 사회에서 민중항쟁적이지 못한 방법으로 인권이 유린당하는 현장을 목격하게 된다. 그러나 이에 대해 민중들은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것이 현실이다. 대추리에서의 '폭동'으로 규정된 정당한 농민들의 투쟁이 그 대표적인 예라 하겠다. 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