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텍스트 분석에 있어 탈 형이상학적 관점의 필요성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는 현실에 존재하는 어떤 본질을 표현하는 일종의 개념이다. 언어를 사용하는 우리의 인식은 자연히 형이상학적인 관점을 통해 개념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은 단순히 우리가 표현하는 개념
통일된 정보 vs 텍스트의
구조/기능
담화나 텍스트를 생성 지각하는 것
통일된 정보를 전달하고
받아들이고 보존하기 위함
구조, 기능이 바뀌면 정보의 양과 질이 달리 지각됨
텍스트의 내용을 이해하려면 사용된 언어의 실질적 운용을 따져야 한다.
텍스트
커뮤니케이션의 운용단위, 한정
제 1 장 : 언어학과 사회언어학
언어의 구조들 및 이 구조들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본래 언어학의 영역이라면, 사회언어학은 언어 공동체에서의 언어 사용 및 이 언어 사용에 관련된 가치들을 연구한다. 그렇지만 언어학과 사회언어학의 논의에 있어서 서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놓여있다.
말
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
Ⅰ. 서론
말의 첫 번째 기능은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데 있다. 그래서 대개의 사람들은 보다 논리적이고 오해를 사지 않게 말하기 위해 애를 쓴다. 하지만, 시는 다르다. 시인은 비논리적이고 애매하게 말하고, 이는 시를 이해하기 어려운 이유 중의 하나가 된다. 인생사는 복
프로그램으로서 1950년대에 번성하였다.
프랑스 구조주의는 실존주의에 대한 반발이라 할 수 있다. 구조주의는 인간세계에 일관성과 질서를 부여하는 깊은 구조를 밝히는것을 목표로 했으며 인간세계를 규칙에 묶여있는 개념으로 간주 했다. 이러한 구조주의의 근원은 언어학의 발달에 있었다
Ⅰ. 형식주의 문예론
19세기말과 20세기 초 사이에 구라파의 예술론은 특히 문예학(文藝學)은 방법론의 위기를 맞게 된다. 그 방법론의 위기란 인간 정신(精神)의 자기발전이, 한 개체의 자기성장이, 한 예술관의 자기변화가 더 이상 불가능하다는데서 오는 위기의식이었다. 자기발전, 자기성장, 자기변
Ⅰ. 들어가는 말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경제, 환경, 핵, 정치, 교육, 문화, 역사, 인류, 고학, 세계화 등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들과 특징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있는 시대이다. 일반적으로 이 시대를 포스트모던 시대라고 한다. 그런데 이 시대는 그 시대적 정신을 정
한 표현의 작품 안에서만 가지는 즉시적 상징성
- 표현의 카테고리가 텍스트 전체의 카테고리와 조화
한 표현이 일반 언어로서 가지는 상징성
- 그 표현의 문법적 적부의 문제
그 표현이 시적 관용어로서 가지는 상징성
- 시인이 시를 쓰면서 보통 지켜야 하는 관용적 규칙들의 기능
텍스트 p. 161-162)
‘같지 않음’으로부터 비로소 그 의미를 획득하는 서로 다른 기표들에 고정적인 기의가 부여되는 과정은 결코 완결될 수 없다는 점을 가리키는 용어.
동일성이나 의식 같은 철학의 기초 개념보다 더 근원적인 것이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그와 같은 공리적 토대를 불가능하게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