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무궁화의 의미
우리 민족이 무궁화를 사랑해온 것은 비단 겉으로 드러나는 무궁화의 빼어난 자태나 색깔보다는 이 꽃이 주는 이미지와 상징성의 풍부함 때문일 것이다.
우리 민족은 개천이래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다른 나라를 정벌하여 지배하기도 하였으나, 그보다도 더욱 많은 외세의 침략을
불교의 예배 대상인 불상을 모셔두거나 예불을 드리기 위하여 세운 건물.
불교용어로 불사(佛事)라고도 하며, 불교의 종교 행위가 이루어지는 모든 구조물과 건축 공간인 사원의 대지에 이르기까지 전부를 포함한다. 불교의 발상지인 인도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어 불교가 전파됨에 따라 나라별, 시대
향가란 과거 신라인들이 한자의 음이나 뜻을 빌린 향찰이라는 표기체계로 적은 우리나라 최초의 정형시가를 말한다.
이러한 향가는 향찰 문자로 기록된 것이라는 점에서 중국 한시에 대한 대타적양식이라는 의의를 지닌다. 그것은 특정 갈래의 명칭이아니라 다양한 형식과 내용을 포괄하는 우리 노래
Ⅰ. 개요
설화 분류의 역사를 검토하여 보건대, 지금까지 수많은 분류안들이 제시된 바 있지만, 이들 중 중요한 것은 대체로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중 어느 하나가 아닐까 생각한다. 즉, 그 첫째는 설화를 인습적으로 전래되어 온 ‘종류’에 의거하여 분류하는 방법이다. 이 분류법은 다분히 민족적인
1. 안반수의 (anapanasati)
- 호흡에 정신을 집중하는 방법을 통해
정신적 안정과 깨달음을 얻는 수행법
안반(숨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 +
수의 (마음을 집중하여 흐트러지지 않게 하는 것)
2. 사마타( Samatha)
한 가지 대상에만 마음을 집중함으로써 마음의 안정과 고요를 얻는 수행법
마음이
☞ 배경설화
<삼국유사> 권2 <효소왕대 죽지랑조(孝昭王代竹旨郞條)>
삼국유사에는 이 노래를 짓게 된 동기를 설명해 주는 다음과 같은 설화가 전한다. 죽지랑의 무리에 득오곡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매일 죽지랑을 모시다가 갑자기 열흘 가까이 나오지 않으므로 죽지랑이 그의 어미를 불러 연유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