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 쓰인 하찮은 소품 속에서 인생의 의미와 철학적 담론의 실마리를 제공하는 편린을 발견한다면 당신은 어떤 반응을 보이겠는가? 크리스토퍼 놀란처럼 영화제작의 시작부터 관객들의 두뇌를 사정없이 유린할 엉큼한 목적도 아닌, 나이트 샤말란처럼 다분히 뉴 에이지적인 색체와 신비주의적 시
아우라를 표출하고 있는 최근 할리우드 영화에서도 비슷한 문제가 제기된다. 이러한 실태 속에서 영화는 더 이상 아우라 붕괴의 선구자적 형태를 유지시키기 어려워 보인다. 그리고 대중에게서 시험관의 자태는 점점 상실되어 간다.
1. 인류의 새로운 도약의 발자국, 혹은 미국의 발자국
<아폴로
벤야민은 제시하고 있다. 이글에서는 벤야민이 제시하는 인간 최상의 능력으로서의 미메시스와 예술작품의 특이한 경험으로서의 아우라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미메시스와 아우라의 관계 속에서, '기계복제 시대의 예술작품'이라는 논문에 나타난 '아우라'의 붕괴가 갖는 의미를 고찰해보고
일회성과 비반복성으로부터 생겨나는 아우라는, 오로지 이 장소, 이 시각에 경험할 수 있는, 고정될 수도 없고 휴대될 수도 없는 현실성으로부터 나온다. 가까이에서도 영원히 먼 것으로서 존재하는 아우라는 공연의 초연, 진품의 역사들을 통해 자취를 남긴다. 이 유일무이한 아우라속에 성스러
Ⅰ. 서론
발터 벤야민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속에서 발터 벤야민이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었을까. 오늘은 발터 벤야민이 이야기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바탕으로 세가지 단어에 대한 나의 견해를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제시어는 아우라, 전시가치, 제의가치로 벤야민은 어떤 생각을
아우라이다.
아우라는 두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하나는 예술작품이 갖고 있는 객관적 특성이고, 다른 하나는 예술작품을 수용자가 갖게 되는 주관적 경험요소이다. 객관적 특성의 아우라는 기술 재생산 이전의 예술작품 속에 존재하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기술 재생산 시대 이전에는 재생산, 복
의해 지배되는 자연에 대한 충실한 모사로서의 영화에 주목하는지를 보여준다. 이 장에서는 철학의 이해] 교과서와 방송강의에서 소개된 책들입니다. 학번 끝자리에 따른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기로 한다.
아우라를 주장할 수 없다. 또한 아우라는 일회적으로 그 작품을 마주대할 때에만 생겨나는데, 영화처럼 복제 가능한 매체는 언제든지 다시 돌려볼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배우의 연기라는 ‘실재’의 아우라를 영화적 재현이 파괴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한 배역에 몰입해 작품의 가상 속 캐릭터를 완
속에 복제품을 쉽게 접하게 함으로써 그 복제품을 현재화한다. 전통을 동요시키는 이러한 현상은, 영화라는 매개체를 통해 가장 강력하게 나타나는데, 영화는 문화유산이 가지는 ‘전통가치들의 청산(Liquidation)’이라는 파괴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다고 벤야민은 분석한다. 그는 “셰익스피어, 렘브란
속으로 투입되어서 수수께기 같이 새로운 의미의 형성을 유도하게 된다. 이때 중첩된 문구는 단순한 문자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또 하나의 이미지를 생성하는 작용을 한다. 그 문구들은 종종 사진 이미지를 보완해 주기도 하지만, 대개의 작품에서 이미지와 상충하거나 애매모호한 상황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