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화정책은, 인민의 정신속에 최고권력자인 김일성을 ‘아바이’로 각인시켰다. 북한의 투표는 99%의 찬성률을 자랑하며(북한의 선거는 당이 세운 후보에 대한 찬반으로 진행된다.), 이는 북한의 권력이 결코 독재가 아닌 인민의 자율적 의지에 의해 유지되고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수단이다.
1. 발터 벤야민
- 1892년 독일 출생으로 1940년 약물복용으로 자살한다.
- 유태인. 유태정신으로 유럽문명을 해석하고 구원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 20년대 만난 여자친구를 통해 사회주의 사상을 받아들인다.
- 발터 벤야민의 사상적 독특함:
유태정신이라는 원시적이고 신비주의적인 세계관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나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이라는 논문은 일정한 예술형식, 특히 영화를 사회적 발전과정 속에서의 예술의 기능변화라는 관점에서 파악하려고 하였다. (발터 벤야민, <나의 이력서> 中)
머리말
- 마르크스가 자본주의적 생산 방식을 분석하는 일에 착수
사회학 교수로 취임. 1964년 호르크하이머 후임으로 <사회문제연구소> 소장이 됨. 1968년 이후 학생들과의 격렬한 논쟁, 69년 여름학기는 강의가 중도폐강 됨. 1969년 8월 6일 스위스의 요양지에서 심장경색으로 사망. ☞ 출처 : http://gaechuk.gsnu.ac.kr/%7Eydkim/adorno/main.htm
가 태어났다는 것이 참으로 오묘하다.
사회, 정치참여를 어떻게 가능하게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한다. 이 과정에서 ‘촛불집회’의 과정 속에서 큰 역할을 했던 모바일 미디어와 1인 생방송을 조명하겠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모바일 1인 미디어’의 미래와 가능성, 그리고 문제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모바일 미디어의 발전과
속에서 증발되고 사라져버린다. 원승룡 외 지음, 『문화이론과 문화읽기』서광사 2001 p.225~229
II. 시뮬라크르의 실제와 속성
보드리야르는 이미지를 네 단계로 구분하여, 시뮬라시옹의 계열과 구분을 시도한다.
① 이미지는 깊은 사실성의 반영이다. (모방)
② 이미지는 깊은 사실성을 감추고
실재로서 취급하여야 한다. - 위의 책, Ibid.
의 특징을 지닌다. 이 영역에서 실재와 가상의 경계는 서로 충돌하며 붕괴해나간다. 사람들은 이제 끝없는 복사와 재현의 나선형을 따라, 결국은 더 이상 지시형태가 없는 대상의 소멸에 이르게 된다. 즉, 실재는 시뮬라크르 속에서 증발되고 사라져버린다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사건이 벌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이럴 경우 매체의 이미지가 실추되기 때문에 스스로 사고 방지와 자정능력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1인 미디어는 이러한 도덕적 책임 의식이 약한 단점이 있다. 물론 많은 블로거들이나 미니홈피 사용자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관리하기
1. 코로나19 관련 사진 분석 (35점)
국내외 언론 매체에서는 이번 코로나19와 관련하여 스팟 뉴스 사진, 일반뉴스사진, 피처사진, 포토에세이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사진을 많이 게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기말과제는 코로나 19와 관련하여 언론에 게재된 사진에 대해 아래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하
사회의 체제 안에서 움직이고 생활하고 있다. 이런 문화는 무엇일까. 그리고 그 속에서 우리가 보 고, 느끼고, 탐구하는 문화의 요소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지금부터 필자는 우리 생활의 축이 되고 있는 문 화에 대해 알아보고, 그 문화의 요소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지 알아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