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기획이라 할 수 있는 자유주의와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반박에서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계몽주의의 하향평준화를 공격하고, 이성보다는 견실한 인간본능을 도덕적 기초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한 프리드리히 니체나 서구철학에 대한 생철학적 비판을 통해 이성과 지력을 직관과 생의 비약(elan
정치란 말이 있다 후보에 외양적으로 보이는 이미지가 당선에 중요한 우위를 찾이하는가 하면 텔레비전 토론에서의 정책이나 공약에 신중성 보다 얼마나 언변이 뛰어나며 TV에 비춰지는 이미지가 좋은가가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예전 군독재 시절 정치가 언론(텔레비전)을 통제하던 시대가 아닌 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나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이라는 논문은 일정한 예술형식, 특히 영화를 사회적 발전과정 속에서의 예술의 기능변화라는 관점에서 파악하려고 하였다. (발터 벤야민, <나의 이력서> 中)
머리말
- 마르크스가 자본주의적 생산 방식을 분석하는 일에 착수
정치적 위치를 어떻게 보여주는지 혹은 작가는 어떤 방식으로 자신의 위치를 적극적으로 자리매김하는지 살펴보고, 각자의 작업에 의미있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글에서는 정치적 맥락으로 새로운 매체가 쓰이는 배경으로서 벤야민의 개념들과, 적극적인 정치성으로서의 여성들
게르만 족의 생활상을 처음으로 기록하였다........
1. 화해의 시대
에르하르트 정부(1963-66)의 한계:
-아데나우어의 친서방, 힘의 우위 정책은 국내외적으로 많은 장벽에 부딪혔다. 후임 수상 에르하르트는 정치적 지도력이 부족하였으며 독일 정책은 슈뢰더 외상(Gerhard Schroeder)에게 맡겨졌.....
정치는 좌파와 우파의 정치적 이념 경쟁을 통해 바람직한 사회의 대안을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정치는 근본적으로 좌·우의 구별과 대결을 전제한다.
세 번째 요소는 ‘정치의 감성화’ 또는 ‘정치의 심미화’이다. 이제까지 정치판은 이전투구의 장으로 인식되었다. 국민의 일반
심미화 과정으로 표출한다면 후자는 이런 과정을 뒤집어 탈심미화의 과정으로 세계 환멸의 의식을 표출한다. 이런 과정은 해체시를 정치 사회적인 것과 연결시켜 이해한 것이다. 이것은 모더니즘시가 이제까지 등한시한 정치성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우리 모더니즘의 발전이라 볼 수 있다.
요컨대 우
들어가며
20세기 말부터 드러나고 있는 지구촌의 새로운 징조들을 설명하기위해 현대 서양학자들은 헤르메스 신 을 끌어들고 있다. 정보시대에 특성에 맞는 신화인물은 헤르메스이다. 헤르메스는 바람에 신이며, 은닉의 신, 신의전령이다. 정치와 경제에 밀려 항상 끝자리를 차지하던 문화가 이
<산업화과정의 1970년대의 시>
Ⅰ. 들어가며
1970년대는 유신체제라는 독재정권의 정치적 상황과 급격한 산업화라는 경제적인 상황이 맞물리면서 사회·경제적인 갈등이 빚어지는 시기로써, 계급 분화로 인한 경제적 불평등의 문제, 민주화를 둘러싼 정치적 갈등의 문제, 도시 노동계급과 농민의 소외 문
정치적 프로젝트들과 이론적 주장들을 포괄함.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은 다양한 이론적 전통과의 조정에서 유래됨.
- 페미니스트들은 노동 세계에서의 남성의 특권과 여성의 불이익을 영속화시키는 원인과 메커니즘에 대해 동의하지 않음.
○ 이 장에 대한 개관 및 구성
- 따라서 이 장은 비판적 분석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