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김남주시인에 있어 시의 의미
시인 김남주는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80년대를 대표하는 저항시인이다. 따라서 다른 시인들과는 다른 시의 세계를 추구한다. 그는 시인이기 전에 모든 사람은 사회적 인간이라고 했다. 그리고 시인은 우선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기가 몸담고 있는 사회적 현실과 시
시인의 사랑이 지향하는 “내면의 소녀 (inneres Mädchen)”가 등장하는 것이다. 이 시속에서 우리가 이제 실제적 삶의 영역에서의 실패이후 시인의 안간힘의 유일한 목표인 예술적 소명과 그 충족의 상징을 발견하는 것은 당연하다. 즉 내면으로 오는 영감을 위하여 연인을 포기하고 그와 함께 외부로
시인, 소설가)의 생애
1. 1910년 9월 23일
서울 통인동 154번지에서 부 김연창과 모 박세창의 2남 1녀 중 장남으로 출생.
본명 : 김해경(金海卿)
2. 1913년
백부의 집으로 옮겨 그곳에서 성장. 5세에서 7세까지 백부 밑에서 한문 공부.
3. 1917년
신명학교 입학.
4. 1921년
신명학교 4년 졸업. 조선불
Ⅰ. 릴케(독일 시인)의 오르페우스에 바치는 소네트 작품분석
릴케가 제시하는 완전한 현존재의 실현이라는 의미로서의 “充溢된 自然, 혹은 完全한 自然(volle Natur)”의 상은 『오르페우스에 바치는 소네트』의 2부 제 XIII 소네트에 그 궁극적 의미로서 형상화되고 있다. 또한 이 소네트 속에는 전일(
Ⅰ. 서론
우리의 문학사는 비록 많지는 않지만 이러한 지조 있는 문인들 덕분에 그 향기와 빛깔을 더욱 선명히 할 수 있는 것으로, 1946년 공동 시집 {청록집}을 간행한 박목월․박두진․조지훈이야말로 이러한 역사의 한 고비에 우뚝 서 있는 위대한 시인들이 아닐 수 없다.
이 {청록집}의 간행
시인들의 노력에 의하여 생존적인 차원에서 생활어의 차원으로, 다시 예술어의 차원으로 상승해 가기 시작하였다. 많은 시인들이 민족어로서 우리말, 우리글을 갈고 닦음으로써 우리말, 우리글의 문학적 훈련이 본격화되었고, 예술어로서의 진가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후 한글은 8․15광복
시인이 바위의 세밀한 부분까지 관찰하여 인간에 비유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이 시를 지은 유치환이라는 사람에 대해서 알아보니 이 사람이 서정주라는 시인이 대표적인 생명파 중 한사람이라고 한다. 이 시인이 살았던 시기는 일제시대인데 안 그런 것 같으면서도 왠지 모르게 이 시에도
시인이다.
그의 독립 투쟁의 생애(生涯)가 시인으로서의 생애를 압도하여 오히려 그의 시의 본질을 왜곡 당하고 있다는 비판까지 나올 만큼 그는 삶과 하나된 민족 시인의 진정한 모습을 보여 준다.
1933년 『신조선(新朝鮮)』에 처녀작 <황혼>을 발표한 이래 육사의 시작(詩作) 생활은 만 40세로 죽을 때
청록파의 세 시인은 1940년을 전후하여 <문장>지로 등단하여 <청록집 1946>을 공간함으로써 해방후의 좌우익 문단의 대립과 혼란 속에서 순수문학의 입장을 옹호하는 민족진영의 각광을 받아 시사에 새로운 활력을 주었다. 한국의 현대시에서 새로운 자연의 발견은 청록파에게서 이루어 졌으며, 정한모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