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 4년(526)에 겸익(謙益)은 인도에서 가져온 범본(梵本) 율부(律部)를 번역함으로써 백제 율종의 비조가 되었다. 그러나 백제 율학은 철학적 의미까지 깊이 파고들지는 못하고 소승적 경지에 머물고 만 감이 있다.
율종의 성행은 위덕왕 35년(588)에 일본 여승 젠신니(善新尼) 등 수인이 백제에서 율학을 배
왕도 사비와 행정을 표석과 목간, 벼루를 통해 살펴본다. 이어 의식주 등 생활유물을 통해 백제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를 주거, 음식, 잡용과 토기, 복식과 장신구를 통해 훑어본다. 다음에 국보 제287호 백제금동대향로와 국보 제288호 백제창왕명석조사리감을 통해 성왕 및 위덕왕대 정치와 문화를
2. 창작 시기
三國遺事(삼국유사) 제5권 ‘融天師 彗星歌 眞平王代條’이니 때는 <서동요> 설화와 같은 진평왕 시절이다. 『三國史記(삼국사기)』의 <백제본기> 제5에 의하면 위덕왕 41년[신라 진평왕 16년(594)] 겨울 11월에 혜성이 동쪽 하늘에 나타났다는 기록이 있다.
3. 彗星(혜성) 출현의 의미
성왕의 전쟁을 잘못되었다고 비판하며 정국 주도권을 장악해 버린다. 이에 따라 그 다음 임금이 된 위덕왕은 귀족 눈치 보기에 바빴고 혜왕과 법왕도 2년간씩 재위하다 죽는다. 그러자 귀족들은 귀족정치를 계속 담보해 두기 위해 기반이 없는 왕족을 찾았고 이에 따라 옹립된 인물이 바로 무왕이었다.
왕릉급 유적들이 그렇듯 도굴된 지 오래되어 유물이 별로 남아 있지 않으며, 표지석이 없어 누구의 능인지도 확실히 알 수 없다. 다만 능의 규모와 형태로 미루어 왕이나 왕족의 능일 것이라 추정하며, 부여를 수도로 정한 백제 사비시대의 왕이 성왕, 위덕왕, 혜왕, 법왕, 무왕, 의자왕 여섯이니 아마도
왕릉급 유적들이 그렇듯 도굴된 지 오래되어 유물이 별로 남아 있지 않으며, 표지석이 없어 누구의 능인지도 확실히 알 수 없다. 다만 능의 규모와 형태로 미루어 왕이나 왕족의 능일 것이라 추정하며, 부여를 수도로 정한 백제 사비시대의 왕이 성왕, 위덕왕, 혜왕, 법왕, 무왕, 의자왕 여섯이니 아마도
위덕」 편에는 ‘三王五伯’이란 말이 등장한다. 『손자병법』에는 ‘패왕의 군대’라는 용례가 두 번 나온다. 『오자』 「도국」편에는 “나라에는 현인이 없어지지 않으니 능히 그 군사를 얻을 수 있는 사람은 王이 되고, 그 우군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은 覇가 된다.”고 한다. 『논어』에는 관중을
왕 : 교령윤신을 말함. 대일각왕의 교령을 받아서 분노신으로 화현하여 모든 악마를 항복시키는 제존을 명왕이라 칭함. 명은 광명의 뜻이요, 지혜의 이름이며 지혜의 힘으로 일체의 마장을 깨뜨려 부셔버리는 위덕이 있으므로 ‘명왕’이라 부름.
※ 분노명왕 : 분노존. 즉 명왕을 말함
※ 십분노명왕
들어가며
<서동요>
한국 최고의 4구체 향가
삼국유사 ‘기이편’ 수록
배경설화
- ‘서동의 생애담 – 서동 결연담- 서동왕등극담 – 미륵사연기담’
- 서동(백제 무왕)이 신라 진평왕 때 진평왕의 셋째 딸인 선화공주가
아름답다는 소문을 듣고 그녀를 얻기 위해 노래(향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