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기 후반에서 5세기 후반 한성시대 후기는 백제의 역사상 일대 격동의 시기였다. 고구려의 적극적인 남침공세와 잇따른 왕위계승 분쟁, 이에 따른 眞氏解氏木氏 등의 정치세력 발호로 왕권도 쇠퇴하게 되었다. 이 시기 권력구조는 왕족, 왕비족의 연합체제와 上佐平制를 중심으로 한 왕권과 귀족세력
왕 정거비입조
설연타는 당나라군사에게 파멸당해 거비칸의 기세가 더욱 넓어지니 아들 사발라특륵을 보내 당나라 조정에 공물을 바치게 하니 태종은 사발라를 돌려보내고 장군 곽광경을 북쪽에 가게 하여 거비칸을 정벌해 조정에 들어오게 했다.
車鼻頗加禮待, 與廣敬約期入覲。
거비파가예대 여
왕성의 종교라고도 한다.
부처님은, 인간은 누구나 불성이 내제해 있으므로 번뇌 망상을 끊고 마음을 가다듬어 올바른 지계와 행을 하면 모두가 부처가 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불교는 신이나 우상을 숭배하는 종교가 아니라 인간 본연의 사상을 중심으로 한 깨우침의 종교이다. 석가모니 부처님을
일본 속의 백제문화
1. 왕인의 문자전파
ㄱ.왕인(王仁)
백제 제 14대 근구수왕(近仇首王)때에 현재의 전라남도 영암군에서 출생하여, 8세때부터 월출산에서 수학하기 시작하여 18세에 오경박사에 등용되었다. 17대 아신왕(阿莘王)때 일본 응신천왕의 초청을 받아 논어 10권, 천자문 1권을 가지고 야공(冶
<서동요(薯童謠)> 작품론
1. 작품요약
1) 작품전문
善化公主主隱 선화공주님은
他密只嫁良置古 남 그윽히 얼어두고
薯童房乙 서동 방을
夜矣卯乙抱遣去如 밤에 몰래 안고 가다 임기중, 『우리의 옛노래』, 현암사, 1993, p.23.
2) 배경설화
제 30대 무왕의 이름은 장이다. 그 어머니는 과부가 되어 서울 남쪽
왕의 사당이 있는 곳에 찾아가서 주인과 필담을 나눌 때, 벽에 한 편의 기문이 백로지에 빽빽하게 씌어져 격자에 걸려 있었다. 연암이 그 격자에 다가가서 한번 읽어 본 즉, 가히 절세의 기문이라, 연암이 누가 지은 글이냐고 물으니까 주인 沈由朋은 어떤 이가 지은 것인지 모른다고 하였고, 동행한 鄭
백제의 세계관으로 본 국내 정세
Ⅰ. 들어가는 말
Ⅱ.본론
1. 주례주의적 정치이념
2. 음양오행사상
3. 불교
4. 영토관념과 불국토의식
5. 백제왕의 위상
Ⅲ. 나오는 말
Ⅰ.들어가는 말
초기, 전성기의 세계관으로 국내의 정세를 각 사상에 맞추어 살펴볼 것이다. 물론 하나의 제도를 정비하는 데는 어느 한
위덕 기념), 춘추이계의 신전제(천신지기 기념) 등이 창안되었다.
「기기」신화에 의거하여 천황의 일본 통치를 정당화하려는 명치정부의 노력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드시「기기」신화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일 수는 없었다. 말할 것도 없이 이들은 나름의 정치적 의도에 따라 진행되었는데, ‘나라
Ⅰ. 개요
백제에 처음 불교가 전래된 것은 침류왕 원년(AD384)이다. 백제는 침류왕 원년 7월에 동진(東晋)에 사신을 보냈기 때문에 백제에 처음 불법을 전한 호승(胡僧) 마라난타는 귀국길에 오른 백제사신과 함께 왔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고 나서 오랫동안 불교관계기사가 나오지 않지만, 사비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