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왕인은 백제 14대 근구수왕(近仇首王) 28년(373년) 3월 3일 월나군(月奈郡)이림(爾林)의 성기동(聖基洞)에서 왕순(王旬)의 외아들로 태어났다. 지금의 전남 영암군 군서면
동구림리의 성기동이다. 이곳 성기동은 '신령스런 바위(靈岩)'로 현묘하게 기봉준령(奇峰峻嶺)을 이루어 강정한 절의와 청고한
위덕을 진심으로 공경하고, 그 가르침을 온전히 보호하고자 하는 불교호법 선신의 대표적 상징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신중단에는 최대 104 종류의 호법선신이 등장한다. 불교의 진리세계 안에는 인도뿐만 이니라 불교가 전파된 많은 지역의 土俗神들이 불교적 성격의 신으로 포용되었는데, 이들 신들
14조. 삼국 말기의 정치과정
■ 고대국가의 대내적 모순 - 국가완성기에 대왕집권체제의 확립에 따른 변동
ⅰ. 대왕과 민民의 관계 : 피정복지(지방)까지는 왕의 권력이 미치지 않던 이전과 달리 이 시기에는 피정복지의 민도 왕의 지배를 받는 민으로 파악됨으로써 수취 대상으로서의 의미를 지
비류와 온조가 해부루(解夫婁)의 서손인 우태와 졸본부여 연타발의 딸 소서노(召西奴) 사이에서 태어났다고 전한다. 우태가 죽고 소서노가 졸본으로 망명해 온 주몽과 결혼한 후 그의 고구려 건국을 도왔으나, 주몽이 부여에 두고 왔던 아들 유리가 왕위를 잇자 비류와 온조가 미추홀로 이...
고구려에 불교가 공식적으로 들어온 해는 372년(소수림왕 2)이다. 전진왕(前秦王) 부견(符堅)이 고구려에 사신을 보낼 때 함께 온 승려 순도(順道)가 불상·경문(經文)을 가져오면서 비롯된다. 그로부터 2년 뒤에는 승려 아도(阿道)가 고구려에 왔다. 소수림왕 5년에는 성문사(省門寺)와 이불란사(伊弗蘭寺)
1. 석굴암의 창건
석굴암은 신라 경덕왕 10년 (751년)에 국왕의 뜻을 받들어 김대성이 주관하여 조영하였다. 경덕왕은 신라 중대 최후의 임금으로, 번영한 때를 맞아 예술에 있어서도 신라의 최전성기를 이룩하였다. 그는 석굴암과 불국사, 다보탑, 석가탑, 불국사의 석교, 황용사종, 석가여래상등 많은
왕십삼년태세재 정해매형공주공양사리
“백제 창왕(昌王) 위덕왕(威德王). 성왕(聖王)의 아들로 554년 왕위에 올랐다.
13년 정해년(567)에 누이동생인 형공주가 공양한 사리”라는 뜻으로 해서체로 쓰여졌다.
창왕은 위덕왕이므로 백제에서는 국왕의 생존시에 왕의 이름 자체를 공식 호칭으로 사용했음
왕실의 권위회복을 위한 방편의 하나로 대 남조 교섭을 적극적으로 시도하였다.
그중 남조의 양과의 교섭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음을 문헌적으로도 확인되고 있는데, 성왕이 양나라에 사신을 파견하여 모시박사와 <열반경> 등의 경의(經義)에 밝은 학자 및 공장ㆍ화사를 요청하여 실현된 것이라든지,
신라 진흥왕(재위 540-576)이 창건했다는 설과
위덕왕 24년(577년) 백제의 승려 검단(檢旦, 黔丹)이 창건했다는 설이 있다.
그러나 가장 오래된 조선 후기의 사료에는 모두 진흥왕이 창건하고,
검단이 중건한 것으로 기록하고 있다.
1707년 쓰여진 '도솔산선운사 창수승적기(創修勝蹟記)'에
다음과 같
●수나라와 고구려
수나라가 일어선 581년은 고구려의 평원왕, 신라의 진평왕, 백제의 위덕왕이 다스리던 삼국시대의 말기로, 그 전까지 북주(北周) 및 진(陳)과 주로 관계를 맺어오던 삼국 중 고구려와 백제는 수나라가 수립된 그 해에 사신(使臣)을 보내어 왕의 책봉을 받았고, 진나라와 관계가 깊었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