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다양한 문화만큼이나 수많은 민족과 종족으로 이뤄진 국가이다. 민족과 종족의 세계로 보는 중국은 기존의 중국을 하나 혹은 통일적으로 바라보는 패러다임을 극복하고, 보다 다차원적이고 다양한 상호작용하는 역동적인 중국을 이해하도록 도움을 준다. 국가에서는 공식적으로 총 56개 의 민
중국 동북지역으로 이주했다. 더구나 20세기 초 나라를 잃은 조선인이 대거 이주하면서 중국 동북지역은 조선인의 독립운동기지가 되었다. 1931년 9ㆍ18사변 전까지 동북에 거주하고 있던 조선인은 100여만명으로 동북지역 총인구의 1/30을 차지했다. 이들은 중국공산당의 영도 하에 중국 동북지역에서 전
명나라에 대한 사대주의적 관념과 형이상이학적인 문화에 빠져 청나라의 자연과학 방면의 기술을 배우지 못하였고 조선의 낙후한 정세를 바로 잡지 못하였다고 판단하였다. 「일신수필 박지원, 『열하일기』 (일신수필) 신광년에서 산해관에 이르는 9일간의 기록, 수레의 제도를 비롯한 중국 여러 제
명(明)나라 영락(永樂) 15년 (1417년)에 건설되었다. 원래 이름은 승천문(承天門)으로 '하늘로 부터 천명을 받다(承天啓雲, 受命于天)'라는 뜻을 담고 있다. 신축 당시에는 3층으로 이루어진 단순한 목조 건물이었으나, 훗날 모두 불타 없어졌고, 청(淸)나라 순치(順治) 8년(1651년) 10개의 기둥이 떠받치고 있
1882년 - 청나라의 ‘상민수륙무역장정’
1930년대 초까지 거주 중국인 수 : 약 6만명
1931년 만보산 사건+항일전쟁으로 쇠퇴
해방 이후 - 외국인에 대한 배타정책: 부동산 소유제한, 상업(요식) 활동 제한
한국 화교의 특징
대부분 산둥성(山東省) 출신
중국 전통문화의 확고한 계승 및 보존
중국과 일본의 보다 독자적인 행보를 견제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미국의 역내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평가 할 수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보았을 때 한국은 향후 한미관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반구상을 준비해야한다. 그러나 자명한 사실 중 하나는 통일 과정에서나 통일 이후에서도
중국의 몽골 역사 편입은 몽골이 현재 몽골공화국과 중국의 네이멍구자치구로 분할돼 있어 언제든지 영토분쟁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비한 것으로 보인다.
칭기즈칸이 광활한 영토위에 세운 원나라가 명나라의 주원장에 밀려 북원으로 웅거하다가 17세기 청나라에 완전히 복속되면서 몽골
중국정부고위간부들의 견학코스로 자리하면서 돈으로 헤아릴 수 없는 엄청난 광고 효과를 보았다.
또한 현지문화에 대한 이해가 시장개척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는 방침에 따라 '문화감수성 교육'이라는 자체개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시작했다. 이 교육은 그 나라의 역사, 문화, 생활방식, 관
이는 중국인 특히 신 지식층에게 구국을 위해서는 군벌과 매국노들이 제거되어야 한다는 경각심을 갖게 했다. 근대의 자아에 눈떠서 전통적인 것을 파괴하는 절규와 민중과 함께하라는 호소와 그리고 권력을 타파하자는 운동이 곧 이어서 젊은 청년들의 넋을 흔들면서 1919년 5.4운동을 맞이한다.
명이 훨씬 넘는 석사학위 소지나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등지에서 서예 관련 학위를 획득하고 온 젊은 연구자나 작가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이들은 지금까지 한국서예를 성격 지었던 선배작가와 다른 색깔과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특히 주목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본다.
또 대구서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