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온지 1년이 다 되어가면서 중국의 도시를 여행하면서 웅장한 성들과 수많은 문화재들을 보고 나는 중국의 장대한 역사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중국은 넓은 땅만큼 수많은 시대와 전쟁과 사상이 존재하는 나라였다. 그중에서 춘추전국시대에 제자백가를 빼놓고 중국의 전통사상을
북위의 균전제도와 그 의미
1. 균전제(均田制)의 목적과 그 이념
균전제는 A.D.485년 북위(北魏)왕조에서 시작되어 8세기 중엽 양세법(兩稅法)의 반포와 함께 붕괴된 국가에 의한 토지관리제도로서 규정상 국가권력에 의해 농민개인에게 경지가 균등하게 분배되고 일정기간이 지나면 환수되는 것을 특징
동양예술 속 회화미학
1. 중화
① 중화의 개념
중화란 공자의 사상을 집대성한 중용(中庸)에서 따온 말로, 인간 내면에 내재된 마음 을 사람들 사이(人間)에서 조화롭게 드러낸 상태를 말한다.
중(中)- 공자사상 이전 : 객관적 성격으로서의 척도 내지는 규범으로 운용
공자사상 이후 : 사람의 마음속에
1. 일본의 체육사
1) 일본의 원시시대
(1) 시대 상황
일본의 원시시대는 죠오몬 시대, 야요이 시대와 그 이전의 구석기시대를 포함하여 말한다. 오랫동안 일본에서는 죠오몬 시대 이전의 일본열도가 무인의 원야인 줄로 생각되고 있었으나 1949년에 발굴된 유적을 통해 죠오몬 시대 이전에도 사람이 살
1.서론
중국의 상부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정신적 산물의 역사적 발전에 있어서 그 推移의 향방을 결정짓는 핵심적 요소를 지적한다면, 무엇보다 먼저 經學 의 발전을 꼽을 수 있다 경학은 孔子의 교육 사상에서 비롯된 것이었지만, 漢代에 이르러 儒學의 담론이 통치이념으로 채택된 이후부터 고대
Ⅰ. 개요
오랜 기간에 걸쳐서 형성된 매우 다양한 동양의 사상에서 어떤 일관된 특징을 찾아보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몇 가지 특징을 생각해 보고, 그것들이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떠한 교훈을 주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동양 사상은 개인의 도덕적 삶을 위한 수양론(修養論)을 강조한
Ⅰ. 동양과 동양무도
동양의 문화가 서구 사회에 소개되고 확산되는 과정에서 ‘직관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동양 무도는 합리주의적 서양인들에게 동양의 사상을 쉽게 구체화시켜 이해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곧 역사적으로 구전되어 왔던 무도의 기법과 수련 이념을 합리
Ⅰ. 개요
춘추시대에 살았던 공자는 거대국가와 신분계급체제가 필연적이라는 지극히 현실적인 전제를 받아들였다. 이러한 점에서 공자는 다른 모든 사상가들과는 다른 현실주의자였다. 공자는 이러한 거대국가와 신분 계급체제를 전제로 하여 전혀 다른 차원에서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였다. 그것
Ⅰ. 서론
도연명(陶淵明)은 일반적인 견해에 따르면 365년에 태어나 427년에 63세의 생애를 마감하였는데, 이 시기는 진(晉)나라에서 송(宋)나라로 왕조가 교체되던 때로 혼란이 극심하였다. 위(魏), 촉(蜀), 오(吳)에 이은 서진(西晉)은 끊임없는 정치적 혼란과 북방 이민족의 침입으로 인해, 풍전등화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