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 현학과 신도교
Ⅰ. 현학(玄學)
1. 현학의 배경과 의미
1) 위진 시대 사상의 변화
한나라가 몰락하고, 황건적의 난이 일어나 혼란스러운 가운데 한대(漢代)의 통치이념이었던 유학의 명분과 이념은 지켜지기 힘들었으며, 바뀐 위 왕조는 한나라의 몰락을 잘못 이해하고 구품중정법 위나라
玄學)의 등장
한(漢)나라는 유교를 국교로 한 예교(禮敎)의 국가 이었다. 어버이에게 효도하고 연장자를 공경하는 효제의 덕목에 바탕을 두고 유교 경서의 가르침을 으뜸으로 삼아 예법의 그물로 사회를 유지 하였다. 그러나 후한 말기의 상황은 예교의 질서는 흔들리기 시작 하였고 유교 덕목을 가장
玄學
신리학은 5.4운동 이후 봉건적 전통유학에 대한 비판과 중국철학에 대한 가치를 동시에 받아들이는 입장을 취했다. 이러한 입장은 풍우란이 콜롬비아대학 박사과정에 재학하던 시절 유행하던 신실재론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이었다.
실증주의의 주요 학파에서 주장한 신실재론이 주목받던 19세
玄學)에서와 같이 통치철학이 되기도 했다. 이외에도 도가철학은 도교의 종교철학체계 수립과 불교의 사상발전에 기여했다. 한대나 위진남북조 시기의 불교는 종종 도가사상을 원용해 인도의 불경을 해석하기도 했다. 양진(兩晉) 시기의 불교인 반야학(般若學)은 도 (玄學)․불 결합의 산물이다.
玄學)은 형이상학을 뜻한다. 즉 성리학이나 양명학 같은 전통적인 도덕 형이상학이다. 장군매는 그러한 중국의 전통적 가치가 깨어지는 것을 원치 않았기에, 과학은 인생관을 지도할 수 없으며 오직 현학만이 인생관을 제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렇게 해서 그는 전통 유교를 옹호한 것이다. 반면 장군
玄學)시대를 열었다. 특히 하안과 왕필, 그리고 향수와 곽상 등에 의해서 새롭게 해석되어 활기를 띄기도 하였다. 이 시기의 도가를 신도가 혹은 현학이라고 한다. 그런데 도가는 신도가 이후로 쇠퇴하여 그 맥이 끊어지고 말았다. 그러나 이 같은 발전과정 속에서 도가 곧 도가철학은 우주론과 인간론,
玄學的)불교 특히 양(梁)나라 불교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데서 기인한다.
(2) 통일신라 : 삼국통일 뒤에 신라불교는 교학면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룩하여 한국불교 철학의 체계를 수립하는 단계에 이르렀으나, 삼국 시대에 성립된 신라불교의 국가적 성격은 그대로 계승되었다. 그러나 유교적 정치사상
玄學)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으며 남북조 시대에 성행한 반야학(般若學)과 당나라 때 융성한 선종(禪宗)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현종(玄宗)은 그에게 남화진인(南華眞人)이라는 호를 추증하였으므로, 《장자》는 《남화진경(南華眞經)》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읽혔다. 송(宋) ·명(明) 이학(理學)은 유학을
玄學)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으며 남북조 시대에 성행한 반야학(般若學)과 당나라 때 융성한 선종(禪宗)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현종(玄宗)은 그에게 남화진인(南華眞人)이라는 호를 추증하였으므로, 《장자》는 《남화진경(南華眞經)》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읽혔다. 송(宋) ·명(明) 이학(理學)은 유학을
玄學’은 바로 이러한 배경으로부터 출현한 것이다 라고 말한다.
우선, 현학이란 위진魏晉 시대의 노장사상을 숭상하는 사상적 흐름이고 《노자老子》, 《장자莊子》, 《주역周易》의 삼현三玄을 중시하였는데, 여기서 ‘현玄’이란 용어는 《노자》 1장의 현묘지문(玄妙之門)에서 유래하였다.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