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학과 문학교육
1. 문학의 본질
문학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문학의 정의는 문학을 연구하는 사람만큼이나 많은 정의가 존재한다고 할 만큼 다양하다. 그러나 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개념을 밝히는 것이 첫 번째 과제이다. 정의의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그것의
Ⅰ. 서론
‘<여우난 곬족>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하는 문제에 앞서 참 많은 생각을 갖게 하는 것은 문학으로서의 시를 교육과 어떻게 연결하여야 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였다.
교생실습을 갔다 온 경험자의 말이나 일선에서 가르치는 교사와 배우는 학생들의 말을 간접적으로 들어보
교육현장에 수용하는 문제와 함께 대중 문화의 감각을 ‘문학’이라는 매체 속에 어떻게 묶어둘 수 있는가 하는 문제 제기부터 있어야 한다고 본다.
3. 문학에서 문화연구의 사례 : 안토니 이스트호프에 대한 비판
최근 ‘문학에서 문화 연구로의 방향 전환’이 마치 시대적 소명인 양 강조되고 있
교육활동이 바뀐 것은 이렇다 하게 눈에 띄지 않았다’ 김수업(1999), 「빠른 세상에 느린 교육」, 『함께여는 국어교육』가을 호, 전국 국어교사 모임, 29쪽.
는 지적에 공감하는 이들이 많다.
1987년에 내놓은 5차 이후의 교육과정에서는 그 동안의 지식 중심, 즉 문학과 어학 지식전달 중심의 교육에서
교육은 획일적으로 일관되어 그저 개인의 지적 능력만을 양성하기 바쁜 실정이다. 협동학습이 개별적 능력만이 아닌 학습자들이 동료를 협력 대상으로 보고 더욱 다양하고 효과적인 수업을 할 수 있게 만든다고 볼 때, 우리는 이것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상해야 할 것이다.
특히 문학은
6. 이 작품은 ‘신재효(申在孝)본(本)’, ‘한농선(韓弄善)본(本)’등의 여러 이본(異本)들을 가지고 있다. 작품의 전승 과정에서 이러한 이본들이 생겨나는 이유를 설명해 보자.
[고등학교 문학(하)] 블랙박스
<박타령>
학습활동
1. 이 글은 소리로 듣는 판소리 대본이다. 그런데 이 글에서 보듯이 어
교육과정 내에 함께 묶여 있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물론, 고전문학교육은 국어교육, 문학교육과 ‘공통성’을 지니고 있음을 한창훈,「古典詩歌의 文學敎育的 價値 : <도산십이곡>을 예로 하여」, 한국시가연구 8, 韓國詩歌 學會, 2000. p, 161.
부정할 수만은 없다. 그렇지만 고전만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4) 결론
단군신화가 현대에 와서도 민속학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것은 그 단군신화의 내용이 현존하는 동안 하나의 변하도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가능한 것이다. 현제도 마늘과 쑥의 약효를 인정하고, 지금도 자식을 원하는 부인이 수목·불절·암석 등을 찾아 기자
교육 목적과 교육 현실간의 괴리가 형성되기 때문에 교육자들이 어떤 것을, 어느 정도, 어디까지 가르쳐야 하는가를 고민하게 된다. 따라서 연구가들은 문학교육에 대해 여러 가지 모델을 제시하면서 교육목적에 대해 많은 논의를 하여 왔다.
많은 연구가들과 교육자들은 문학은 언어를 매개로 하는
Ⅰ. 대학교양강좌(대학교양강의)의 의의
먼저 교양이란 도대체 무엇인가라는 근본적 물음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물론 나의 새삼스런 물음은 아니다. 많은 고민이 있어왔지만 우리의 구체적인 삶과 연계된 진지한 논의는 부족했다. 교양국어에 대한 정체성 위기는 교양과 국어에 대한 잘못된 통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