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이 많았다. 김택영은 중국에 망명한 뒤에도 국내의 문단과 끊임없이 교류하며 한문학 분야의 정신적 지도자 역할을 하였으며 망명지 중국에서는 우리나라 한문학을 중국에 소개하는데 진력하는 한편 그와 교유한 남방의 문인들로부터 양계초(중국 청말 중화민국 초의 계몽 사상가이자 문학가)에
공리주의:Utilitarianism》 《해밀턴 철학(哲學)의 검토:Examination of Sir William Hamiltons Philosophy》등의 철학적 저서와, 영국의 여성해방사상 기념비적 문헌이 된 《여성의 종속:The Subjection of Women》 《자서전:Autobiography》 《종교에 관한 에세이 3편:Three Essays on Religion》 《사회주의론》등이 있다. 그의 사
문학 경향의 출현이었다.
그러나 중국문학에 결정적인 변화가 일어난 것은 사회적으로 洋務運動, 維新運動, 辛亥革命 등을 다 경험한 뒤인 1917년 이후였다. 1917년 1월, 胡適은 《신청년新靑年》에 구문학의 병폐를 극복하기 위한 8가지 방안을 제시한 〈문학개량에 관한 나의 견해文學改良芻議〉를 발
관지 『기호흥학회월보』에 윤리와 관련된 글을 몇 차례 싣기도 하였다. 『기호흥학회월보』, 5호~11호
이해조가 소설을 쓰기 시작한 것은 제국신문사 입사를 전후한 시기였다. 1906년 잡지 『소년한반도』에 한문투 소설 「잠상태」를 발표함으로써 집필활동을 시작하였고, 이후 제국신문사 기자로
관념세계를 통해 인식
4. 현상
존재의 외모양, 감각적 경험세계를 통해 인식
이상주의, 관념론
Ⅱ.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1. 질료와 형상
그는 플라톤의 이상 속의 이데아를 현실 속의 형상으로 바꾸었다. 그리고 질료라는 개념을 도입해서 질료와 형상의 결합으로
관적 비평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외재적 비평이 프로문학 비평의 「과학주의」수립의 기초가 되었다. 청야의 외재적 비평이 한국에 도입된 것은 1927년 무렵, 목적의식론이 대두될 시기에 해당한다. 이때의 대표적 비평가로는 팔봉, 회월, 무애를 거론할 수 있다.
1926년 말부터 계급문
3. 소설 문학 - 소설문학관심의 다양화
1) 30년대 소설의 특징
1930년대에 카프가 해체되고 일본 군국주의의 정치적 탄압이 강화되면서, 집단적인 문학활동이 줄어들고, 작가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작품을 창작하고 발표하는 독자적인 작품활동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신문을 비롯한 《시문학》, 《시
관소설로 비약하는 분기점이 된 작품이다. 그러나 프로문학이 성행하던 1926년부터는 작품생활을 거의 중단하고 기자생활만 하다가 1936년 일장기말상사건으로 투옥된다. 출옥 후 일제의 군국주의가 강화되던 시기에 다시 창작에만 전념하여 낭만주의적 역사소설의 높은 경지를 보여주는「무영탑」과
2. 이규경의 학문형성 배경
1) 가학(家學)의 전통
이규경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그의 집안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왜냐하면 그의 조부인 이덕무와 아버지 이광규는 모두 규장각 검서관을 지낸 중인 신분의 인물이기 때문이다. 신병주, 『조선중,후기 지성사 연구』, 새문사, 2007, p.315
아마 오늘날
2. 북한의 친일파 처리과정 이강수, 《반민특위 연구》, pp.61~64.
북한은 1945년 10월부터 사회구조적 개혁, 일제잔재의 청산이라는 관점에서 친일파 숙청이 조직적으로 추진되고 있었다. 1945년 10월 10~13일 북조선 5도 당대회는 <정치노선확립 조직확대 강화에 관한 결정서>를 채택하였는데, 이 결정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