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파극,리얼리즘 희곡 및 사실주의 극,프롤레타리아 작가군으로 나누어서 살펴 보기로 한다.
(1)신파극
1930년대는 신극 20년의 축적도 있었지만 그에 못지않게 극단들의 활발한 공연이 있음으로 해서 희곡이 생산되고 또 질적으로 향상된 시기였다.그래서 우선 20여년 동안 일본 신파를 답습해온 대중연
한국 희곡 문학의 흐름
판소리의 연행 문학적 성격 확대→1900년대 새로운 무대예술인 창극으로부터 근대적 예술로의 변모 준비→1910년대 일본으로부터 도입된 신파극이 자리 차지, 1930년대까지 성행→1920년대 <극예술협회>와 <토월회>를 중심으로 근대 희곡의 초기적 정착이 이루어짐
1. 초창기(1908년~
신파극의 발아기·개화기였으므로 대부분 일본의 신파연극을 번역·번안하는데 급급하여 진정한 의미의 창작희곡은 찾아볼 수 없었다. 최초의 연극인이라는 임성구 자신이 공연한 1911년부터 1920년까지의 작품도 52편 가운데 단 5편만이 극작가가 쓴 창작희곡이었음을 감안한다면 그 실태를 짐작할 수
신파극의 대표적 레파토리였을 뿐만 아니라, 1990년의 ‘신장한몽’ 1995년의 ‘심수일과 이순애’처럼 최근까지도 각색을 거쳐 무대에 올려지고 있다.
오리지널인 곤지키야샤는 1897년 1월부터 1899년 1월까지 일본의 요미우리 신문에 연재되었던 일본 신파의 고전으로 꼽히는 소설로 작가는 오자키 코요(
신파극이라는 특유의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 신파극은 한국 특유의 한(恨)의 정서에 기반해 발전한 극으로서 표현의 과장이 극대화된 형태의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초창기에는 이러한 신파성이 멜로드라마라는 장르의 근간을 형성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한국과 서양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멜
신파극과의 연계성이다. 일본의 메이지 20년대(1887-1896) 서양의 멜로드라마에 영향을 받은 신파(극)가 무용, 음악, 연극이 결합된 정통 구파(극) 가부키의 짜여진 틀에 대립해 가부키가 확보하지 못한 대중의 호응을 담보로 유행하였다. 이러한 신파극은 초기에는 저항적인 반체제성과 계몽성을 띠다가
1920년대에는 1910년대부터 성행하던 신파극에 대한 반성과 아울러 그 극복의 움직임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데 그 전환의 중심은 유학생 중심의 학생극 운동이었다. 그들은 충격적으로 도래한 새로운 현실, 예컨대 나라 상실이나 자본주의의 맹아 등 훼손되고 파괴된 종래의 질서체계를 대신하는 갖가지
1. 일제 강점기의 희곡
1) 시대개관
① 1910년대
· 무단정치로 일컬어지는데, 일제가 야만적인 무력을 앞세워 사회의 전 영역을 장악
· 토지조사사업, 회사령을 제정하여 경제적 수탈을 실시
· 민족 자주적인 문화는 억압되고 일본적인 성향을 가진 문화들이 발호
· 일제의 신파극이 수입되어
신파극이라는 것이다. 작품에 대해 사람마다 느끼는 차이가 있다는 “다양성”차원에서 그 기자의 평에 대해 왈가왈부할 생각은 없다. 그러나 언론이란 매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대중에게 간접적으로나마 선입견을 줄 수 있음을 고려치 못한 무성의함에 화가 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또한 주인공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