却說吳三桂見城上擲下首級, 拾起一看, 正是他父母妻子的首級, 驚得面色如土, 從馬上墜下。
각설오삼계견성상척하수급 습기일간 정시타부모처자적수급 경득면색여토 종마상추하
각설하고 오삼계는 성위에 떨어진 수급을 보고 주워 한번 보니 바로 그의 부모 처자의 수급이라 놀라 얼굴이 흙빛이 되
ㆍ 문화정치로 인한 많은 문학 간행물의 출간과 그로 인한 현대문학의 발전 토대
ㆍ 서구와 일본으로의 문예사조와의 혼류로 인한 문학의 발전
ㆍ 동인지 중심으로 다양한 동인지와 함께 발전
ㆍ 시문학 : 신시운동을 통한 자유시의 형식의 정착
ㆍ 소설문학 : 사실주의·자연주의의 유입으로 인한 현대
수화 병여초의조서 대략여하
草擬[c?on?]①초고를 쓰다 ②기초하다 ③기초 설계하다
유독 사도연 반표는 자기 견해를 진술하여 광무제는 잠시 화친을 하며 조서를 초고를 쓰자고 청하니 대략 아래와 같다.
臣聞孝宣皇帝?邊守尉曰:“匈奴大國, 多變詐, 交接得其情, 則却敵折衝;應對失其宜, 則
却說征南大將軍岑彭, 自引兵下?後, 不與?西戰事, 但在津?駐兵, 防禦蜀軍。
각설정남대장군잠팽 자인병하농후 불여농서전사 단재진향주병 방어촉사
각설하고 정남대장군인 잠팽 자신이 병사를 인솔하고 농을 내려온 뒤에 농서의 전쟁일을 같이 하지 않고 단지 진향에서 병사를 주둔하고 촉 군사를 방
무가와 칠성신
<무가>
구비문학 무속적(巫俗的) 의례(儀禮)에 의하여 읊어지는 노래의 총칭으로, 따라서 무격(巫覡)이나 무속(巫俗)을 떠나서 무가는 존재할 수 없다. 일반대중이 무가의 일부를 암기하여 부른다고 해도 그것은 무가라고 하기 어렵다. 따라서 무가는 다른 구비(口碑)물과 구별되는 몇 가
칠 퍼부어 넘침을 그치지 않으니 눈으로 보기에 대가들도 앉아서 먹고 진행할 방법이 없었다.
李淵恐軍糧食盡, 特遣府佐沈叔安, 還赴太原, 再運一月糧濟師, 叔安領命前去。
이연공군량식진 특견부좌심숙안 환부태원 재운일월양제사 숙안령명전거
이연은 군량이 다할까 두렵고 특별히 부좌 심숙안
청대의 희곡
1. 청대 희곡 개황
청대의 희곡도 복고적인 시대 조류를 벗어나지 못하고 의고에 머무름.
<전기>를 쓰는 사람들은 탕현조(湯顯祖)를 규범으로 삼았고, <잡극>을 쓰는 사람들은 서위(徐渭)와 왕도곤(汪道昆)을 본받음.
전체적인 흐름: 오매(吳梅) - 『중국희곡개론(中國戱曲槪論)』(책p470)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