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한정(江湖閑情)의 노래, 시골집에서 조용하게 지내는 것을 다룬 전가한거(田家閑居)의 노래, 또는 연로하거나 세사 번우(煩憂)하거나 왕이 버리거나 하여 관직에서 물러나 귀전(歸田)하겠다는 뜻을 밝힌 치사귀전(致仕歸田)의 노래, 곤궁하게 살면서도 평안한 마음으로 천도(天道)를 지키겠다는 안
수 없게 되었다. 우리는 스스로 耕作․耕食한다. 토지소유권은 인정될 수 없는 것인데도 국가가 이를 승인함은 부당하다. 우리는 끝까지 이를 타파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런 지경이 된 것은 일본인의 소행이다. 조선의 지주도 일본인과 한 무리가 되었다.”(조선총독부『조선의 군중』1925).
;영화예술 옹호론')
-뮨스터베르그는 1929년 '사진극 그 심리적 연구'를 통해 영화와 연극의 차이성을 규명 연극의 새로운 예술성을 발견.
-뮨스터베르그는 사진극이 무대처럼 입체적 공간을 갖지 못했지만, 심리적 암시로서 안길이와 연속하는 동작의 움직임을 심리적 사실로서 이해하고 있음을 발견.
연속하는 동작의 움직임을 심리적 사실로서 이해하고 있음을 발견.
-사진극이 갖는 클로즈업의 주의집중은 고유한 족자적 기능이며, 컷트 백은 시공을 초월하는 기교.
-영화를 보는 심리와 영화의 심리적 전개는 극 중 인물의 감정을 보는 사람의 감정으로 동화시키는 사진극의 효과성을 발견.
조선시대
조선시대의 기녀랑 원칙적으로 관기만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기녀란 본래의 가무의 기예를 배워 익혀 나라에서 필요할 때에 봉사하던 여인을 일컫는 말이었다. 따라서 제도적으로 관청에 소속되어 있었으며, 신분상으로는 천인에 속했다. 관기는 또 경기와 지방기로 나위어 졌으며, 지방기
이해하고 성리학을 체계화했다.
왕조의 지속과는 상관없이 고려전기와 고려후기에는 이질성이, 고려후기와 조선전기에는 동실정이 두드러진다. 고려후기 신흥사대부가 주장했던 사상과 문학이 조선전기에 확고한 모습을 갖추고 널리 정착되었기 때문이다. 경기체가, 시조, 가사 등에서도 지속성이
이해하고 성리학을 체계화 하였다.
고려전기와 고려후기 사이에는 이질성이, 고려후기와 조선전기 사이에는 동질성이 더욱 두드러지는데, 이는 고려후기 신흥사대부가 주장하던 사상과 문학이 조선전기에 정착되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신유학 사상이나 한문학, 경기체가, 가사, 시조 등에서도
전기와 고려 후기 사이에는 이질성이, 고려 후기와 조선전기 사이에는 동질성이 더욱 두드러진다. 구려 후기에 신흥 사대부가 모색하고 주장하던 바가 조선전기에 와서 구현되고 정착되었기 때문이다. 신유학 사상이나 한문학이 그랬을 뿐만 아니라, 경기체가, 시조, 가사 등에서도 지속성이 인정된
가사적 요소
지금부터 노계 가사가 지닌 서민 가사적 요소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보통 가사문학은 16,17세기의 양대 전란을 분기점으로 하여 전기가사와 후기가사로 분류되는데, 전기가사인 양반 가사는 주로 충효 사상·안빈낙도·강호 한정·신선 사상 등을 노래하며, 후기가사에 속하는
문학의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작품들을 감상하고 수용하여 이 시대 사람들의 정서와 의식을 이 해 할 수 있다.
▷ 가사문학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 시적 화자의 성격과 태도를 파악할 수 있다.
2. 작품 선정의 취지
중세 후기의 대표적인 갈래인 가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