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풍토와 거기서 탄생되어 자라난 문학 구조를 이론적으로 해명하면서, 자아의 사회화가 거세된 사소설 작가들을 세상에서 문단으로의 '도망노예'라는 유명한 규정으로 일괄하고, 그들의 자아를 조화형과 파멸형의 두 가지 형태로 분석했다. 히라노 겐은 이 이론을 더욱 발전시켜서 '사소설의 이율
문학 건설 본부를 조직 하였고 1946년 2월, 조선 문학가 동맹의 중앙 집행 위원회 부위원장으로 활동하였다. 이 시기에 발표된 「해방 전후」는 조선 문학가 동맹이 제정한 제1회 해방 기념 조선 문학상 수상작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미군정의 남로당 불법화로 월북하였다가 1953년 임화, 김남천 등과 함
문학과 앙띠로망 운동을 전후문학으로 묶여지는 끝날수 만은 없는 것임을 짐작케 된다. 그리고 부조리 문학과 앙띠로망은 정치적 사회적 으로는 좌절감에 휩싸이면서 철학적 윤리적 측면에서는 인간스스로를 철저하게 통찰하고 분석하려 했던 이른바 '격랑의 시대'가 낳은 산물임을 알게 된다.
또 부
문학과 앙띠로망 운동을 전후문학으로 묶여지는 끝날수 만은 없는 것임을 짐작케 된다. 그리고 부조리 문학과 앙띠로망은 정치적 사회적 으로는 좌절감에 휩싸이면서 철학적 윤리적 측면에서는 인간스스로를 철저하게 통찰하고 분석하려 했던 이른바 '격랑의 시대'가 낳은 산물임을 알게 된다.
또 부
Ⅰ. 머리말
문학에 대해서 지금까지 배워왔던 내용들을 상기해 볼 때 가장먼저 떠오르는 말은, ‘과연 우리가 문학을 문학답게 접했는가?’이다. 작품의 갈래와 내용 및 형식을 암기하다시피 공부하고 시험문제를 잘 맞추는 것이 우리가 지금까지 문학을 접한 전부였다. 그래서 문학은 범위가 넓고
Ⅰ. 서론
1930년대 등장한 모더니즘은 리얼리즘 작가(카프)들의 내용의 사회성을 형태(기술)의 사회성으로 대체시키면서 새로운 문학의 가능성을 추구하였으나 그 실제 작품들은 소외·퇴폐성·도피의 징후를 드러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더니즘이 30년 문단에서 당분간 큰 힘을 발휘할 수 있
문학사』, 한길사, 1993, p.384
이렇듯 한설야의 「과도기」는 1930년대 프로문학에서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점과 식민지 시대 농촌의 모습, 농민의 노동자로 전이 과정 등 당대 현실을 그려낸 리얼리즘 소설 남민영, 「김남천과 한설야의 1930년대 소설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1, p.86.
이라는 점
분석하였다. 해방 이후의 작품에는 자기반성과 계급사회에서의 민중의 역할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작품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장수익의 연구는 산책과 승차모티브만이 중심이 되어서 작품의 표현적인 측면에 대한 분석이 구체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고는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그의 대
문학의 정신적인 자유를 획득하고 있다. 식민지 치하에서의 정신적 상처를 극복하고 민족 전체의 조화로운 삶을 모색할 수 있는 진정한 민족문학의 가능성도 바로 여기에서부터 비롯되고 있다.
⑵ 해방 직후의 문단
해방과 함께 가장 먼저 조직된 문인단체는 임화, 이태준, 김기림, 김남천, 이원
전대 문학과의 영향 관계가 강조되면서 개화 사상의 친일 적 요소가 비판되고 신소설의 개화 사상이란 육체화되지 못한 장식적인 것이며, 등장인물을 개화 인물로 설정한 것 외에는 구소설의 영웅소설 구조를 답습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구태의연함에 더 강조를 두는 방향으로 가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