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천등과 함께 1930년대의 주요작가로서 평가받았다.
일찍이 문학매체인 언어에 대한 자각을 보여 작품의 형식과 문장의 기교 등에 의식적인 관심을 기울였으며, 광고·전단 등의 대담한 삽입, 콤마 사용에 의한 장문의 시도, 중간 제목의 강조, 한자의 남용 등 독특한 문체를 낳았다.
그의 작품 경향
Ⅱ. 1920년대 소설 개관
1. 1920년대 시대, 문화적 배경
1910년 한국을 강제로 점령한 일본은 3.1독립운동을 무력으로 진압한 후 일시적으로 “문화정치”를 표방하였다. 이로써 정치적 민족말살정책은 한 발짝 후퇴하는 듯 했으나 경제적인 수탈정책은 더욱더 노골화되었다. 1912년~1918년까지 실시한 토
문학관의 원형을 감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동화 창작의 원인과 의미
상허의 초기작들은 대략 몇 가지의 특성들을 보이고 있다. 그 첫째는 동화류가 많다는 것이다. 일본에서 돌아온 상허가 직장을 얻지 못해 방황을 하다가 처음 잡은 직장이 <개벽사>였다. 이곳에 취직한 이래 상허는
Ⅱ. 채만식의 문학세계
1. 시기별 분류
채만식은 1923년부터 1950년까지 시를 제외한 전 장르에 걸친 작품 활동을 했다.
구 분
장편소설
중편소설
단편소설
가요
동화
희곡
수필
평론․서평
작품수
(편)
11
10
75
1
3
31
189
63
① 제 1기(1923년~1936년)
채만식은 처녀작인 「과도기」(1923)
I. 프로문학과 농민문학
♣ 프로문학이란?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약칭. 프롤레타리아의 생활을 제재로 하여 그들의 사회·정치적 이념을 표현하는 문학으로서,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해방을 위한 계급투쟁으로서의 문학을 표방.
우리나라는 1925년에 카프가 결성되면서 그 형태가 나타났다.
프로
문학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사실은 다행이다. 특히 그간의 북한에 대한 적대적 인식이 완화되고 같은 동포라는 인식이 퍼져감에 따라 한족의 논리나 시각에 따라 상대방의 문화를 분석하려는 해석 오류가능성과 비판이 많이 제기되고 있어 보다 진지하고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 토대는
식민지적 상황에서 근대화를 경험하게 된 우리 문학사에서 1920년대는 여러 다양한 움직임이 혼재되어 있는 각별한 시대이다. 동경 유학생들이 조선에 돌아와 계몽주의, 낭만주의, 자연주의 등 서구의 문학 이론과 작품을 번역 ․ 소개하였으며 그에 따라 《創造》, 《廢墟》와 같은 문학잡지가 만들
문학이 '일체성과 동질성'의 것이라면, 남한문학은 '대립성과 비판성'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역사철학적인 차이가 있다.
1.50년대 전후 북한문학
초기 북한문학은 월북 문학가들이 주도해 나갔다. 1930년대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실천적 문학단체였던 〈카프〉의 중심인물인 임화 김남천 이태
3) 「탈출기」작품 분석
● <탈출기> 이해하기
<탈출기>는 최학송 자신의 경험을 그려내는 자전적 소설로, 이 만주 체험소설은 동시대의 문학인들로부터 체험문학의 걸작이라고 평가되었다. 가난에 시달리다 못해 고국을 등지고 간도 땅으로 살길을 찾아 나섰던 빈농이 차디찬 현실에 의해 꿈이 좌
문학에 눈을 뜨기 시작했다. 그러나 1912년 겨울 어머니마저 세상을 떠나게 되어 이태준의 3남매는 천애의 고아가 된다. 그리하여 이들 3남매는 고향인 철원군 용담의 친척집으로 옮겨 간다. 용담의 오촌댁에 묵게 된 그는 사립 봉명학교에 들어가 1918년 우등으로 졸업한다. 학교를 졸업하고 간이 농업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