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상호작용의 구조를 밝히고 그러한 구조를 가능하게 하는 논리적 토대를 마련하는 데는 근원적인 교육적 전제가 다시 검토의 대상으로 부각된다.
그러한 점에서 교육이란 무엇인가 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문제의 근원으로 되돌아갈 필요가 있다. 교육의 본질논의는 교육목적 설정의 철학으로
문학교육에 있어서의 평가는 문학에 관한 전반적인 능력의 평가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문학교육의 평가는 기억력이나 어휘력, 좁은 의미의 읽기 능력(논리적이고 분석적인) 등만을 측정하는 평가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는 문학교육에서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와도 부합
정밀하게 교수 학습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 학습 상황에 기반을 둔 귀납적인 연구 및 논의가 필요하다. 광고, 영화 등 다양한 영역 관련 연구도 독자적인 연구 영역으로서 가치 및 의의가 있다. 앞으로 언어교육에 적극 도입하려면 역시 다양하고 정밀한 수업 관련 연구가 이어져야 할 것이다.
교육에 대한 개념도 재정의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변화는 미디어 교육현장에서도 발생되어지고 있다. 버킹햄(David Buckingham)은 영국에서의 미디어 교육의 변화과정을 고찰하면서, 실제로 2가지 이유에서 미디어 교육의 개념이 변화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첫째, 최근의 수용자분석에 의
문학이나 기타 출판물들이 차지하고 있고, 만화가 차지하는 비중은 극히 적다고 볼 수 있다. 게다가 만화 작가, ‘이현세’를 필두로 하던 제본소 만화(주로 만화방에서 많이 볼 수 있었던 제본으로 된 대량생산 만화)들과 그 동안 소년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던 소년 만화잡지들이 IMF 경제위기로 된서
문학교육의 특성
2.1.1. 문학교육의 전반적 특성
문학과목은 그것의 예술적 성격 때문에 문학적 감성과 창의성, 문학에 대한 지식 등이 함께 통합되어 교육되어야 한다.
문학능력은 문학적 소통력과 문학적 사고력, 문학지식, 문학에 대한 가치를 기반으로 통합되어 나타나고 이것을 사용하
교육에 있어 운율적 표현의 문제는 학습의 동기, 목표, 교재 구성, 지도 방법 등에 걸쳐 두루 중요한 구실을 한다. 더욱이 영미에서는 80년대 이후 읽기 시작(early literacy, beginning to read) 단계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관련 연구가 활발해진 결과, 취학 전 어린이가 유아 라임이나 다른 운율적 표
교육의 통합 이론은 최근의 몇 논의에서 바람직한 방향축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의도적인 문학교육은 필요하다. 문학교육은 사학, 철학 교육과 함께 인문 교육의 기반이 된다. 정서와 사상, 창조적 상상력의 통합체인 문학 작품은 우선 학습자의 단조로운 일상 생활에 변화(variety)와 흥미와 자극을
교육적 이론과 아동의 정신적형체부여의 제한점을 대조하게 될 것이다.
제한점은 교육적 이론의 움직임 안에서 주변 시각을 설득할 수 없기 때문에 반응하거나 지각을 사용하는 영역의 개념화로 주목시킨다.
이 분석에서 아동의 역할은 능력-동작-추리 판단력, 연합, 인과관계, 그리고 정의를 탐구
경험들은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에게 제공되는 교육 환경이나 교육 내용은 유아들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경험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제시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