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목표에서 문학을 생활 외국어와 문화와 같은 위치선상에 놓음으로써 한국어 교육에서 문학교육이 독자적인 입지를 획득할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였다. 문학이 실재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 자료로서가 아닌, 그리고 문화 교육을 위한 자료로서가 아니라 외국어 교육 안에서 직접적으로 언
역할
1) 정보의 창고
도서관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정보가 필요한 사람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일이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정보가 필요한 경우는 매우 많다. 새로 출판된 문학 서적을 알고 싶을 때도 있으며, 넉 달 전 신문에 난 기사를 찾아야 할 경우도 있다. 또 학교에서 내준 과제를 해결
독자로 하여금 판단하고 생각 할 수 있게 해준다.
⑥ 주제 : 도시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메말라가는 인정, 사회의 폭력과 압력에 대한 소시민적 삶
⑦ 출전 : <한국문학>(1986)
3. 작품의 주된 특징
1) 아이(재숙)를 서술자로 설정했다.
- 효과
① 사건을 객관적으로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
② 사건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미래 지향의 국어 문화를 창조한다.
2)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국어과 교육 내용의 여섯 영역 중 읽기(독서)능력 검사의 대상인 ‘읽기’와 ‘문학’영역의 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1) 내용 체계
-읽기-
읽기의 실제
교육을 받고 자라난 세대라는 사실을 빼놓을 수 없다. 유길준 등으로 유별화 할 수 있는 당시의 지식인 계층은 성장 이후 그들이 취한 이력과 무관하게 일정한 수준의 한문학(또는 한문)적 소양을 갖춘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상의 것이 언어 생활을 영위하는 사람들의 조건과 관련된 문제였다고 한
관련되어 있다. 왜냐하면 작품의 기초는 은유나 상징, 즉 하나의 분리할 수 없는 형식이기 때문이다.
신비평(New Criticism)은 서양의 많은 비평 방법 중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비평계와 학계뿐 아니라 문학교육 현장에 큰 영향력을 끼치며 문학교육과관련한 교수 문화의 토대로 자리 잡았다.
문학 영역의 6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 ‘읽기’ 국어과의 교육과정에는 다음과 같이 ‘읽기’영역의 성격을 서술하고 있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의 학습은 실제적인 목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언어활동을 강조하여 창조적 국어사용 능력이 향상되게 한다.-
영
Ⅰ. 국문시가의 새로운 양상
1. 시조
<대한매일신보>에는 300여 편의 시조가 실려 있는데 작자가 밝혀지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시조는 석 줄로 나누었는데 쉼표를 적절히 찍으면서 율격의 짜임새를 명확하게 인식하였다. 또한 마지막 줄의 마지막 토막은 시조창의 관습에 따라 생략을 함으로
Ⅰ. 국문시가의 새로운 양상
1. 시조
<대한매일신보>에는 300여 편의 시조가 실려 있는데 작자가 밝혀지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시조는 석 줄로 나누었는데 쉼표를 적절히 찍으면서 율격의 짜임새를 명확하게 인식하였다. 또한 마지막 줄의 마지막 토막은 시조창의 관습에 따라 생략을 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