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특성을 포괄적으로 드러내 줄 수 있는 장르론적 관점에서의 분류와 시조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함축적으로 드러내 줄 수 있는 계층적 관점에서의 분류가 그것이다. 전자는 언어예술로서 지닌 시조의 미학을 가장 집약적으로 담지하고 있는 것이 시적 형식이라는 점에서 형식적 분류가 중심이 될
- 작가 -
1. 작가 박민규
1) 생애
1968년, 울산출생.
-그의 꿈
그의 꿈은 ‘기타리스트’였는데 그가 꿈을 접은 것은 “재능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음치에 박치인 그는 “음악을 사랑하면 뭐하냐, 음악이 날 사랑하지 않는데”라며 꿈을 접었다. 하지만 그는 문학을 하면서 다시 꿈을 가지게 됐다. “
1. 톰 티크베어(Tom Tykwer) 감독의 영화 "롤라 런(lola Run: 원제 lola rennt)"은 한국에 개봉되어 성공한 몇 안되는 독일영화 가운데 하나이다. (우리나라에 소개된 독일영화에 대하여는 다음을 참조
http://www.kyungnam.ac.kr/~german/ger_info3.htm#m29)
(우리나라에 소개된 독일영화에 대하여는 다음을 참조
http://www.kyungnam
모더니즘을 대신하거나 반대하는 이론적 관점, 혹은 그 스타일을 표현하는 수많은 원칙들에 사용된 용어이다. 논란의 여지를 가진 채 정확하지 않은 비평적 수단으로 반복, 사용되는 포스트-모더니즘이지만, 예술적 표현의 많은 분야에서 주요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가장 발전된 정
키치에 대해 언급했던 미술비평가 그린버그(C. Greeenberg)는 그것을 서구 산업사회에서 출현한 새로운 문화현상으로서 전위(avant-garde)에 상대되는 후위(rearguard)의 개념으로 파악한 바 있다. 그는 거대한 허깨비와 같이 키치의 만연된 모습이 "대중적이고 상업적인 예술과 원색화보가 있는 문학지, 잡지의
Ⅰ. 개요
80년대 베른하르트 문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말하고 있는 상호텍스트성과 장르해체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은 엘리어트 등에 의해 이미 모더니즘 시기에 도입되기는 했지만,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비로소 핵심적인 지배소로 자
1. 본문
1.1. 주해할 구절의 범위를 정하라
: 먼저 M.T.본문은 p를 사용해서 창세기 21장을 1~21절, 22~34절로 두 부분으로 나누고 있다. LXX과 NIV, KJV, NLT등의 영어번역본은 동일하게 1~7절, 8~14절, 15~21절, 22~24절, 25~34절로 5부분으로 소상하게 나누어져 있다. 한글개역성경은 창세기 21장을1~7절, 8~21절, 22~34절로
문학을 바라보는 각도와 관점에 따라 아주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문학은 인간의 개인적 감정이나 인간 사이의 삶을 소재로 하고 문학적 상상력을 매개로 하는 언어화된 예술로 인간의 삶에 대해 직접해명,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특이한 양식이다. 우선 손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문학은 자연을
Ⅰ. 서론
90년대에 들어 서점에는 대중소설들이 자리를 많이 차지하기 시작했다. 논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대중소설의 정의를 살펴보자. 대중 소설이란 일반 대중을 독자층으로 하는 상업성이 강한 소설을 말한다. 이러한 대중 소설은 비단 90년대에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1920년대 후반부터 이미 대
1. Feminisms and Feminist Literary Criticism: Definition
1) 문학작품 속에 반영된 가부장제적 문화, 성차에 의한 세력 불균형
" 내 자신은 여성주의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낼 수 없었다. 나는 내가 나와 신 흙털개나 창녀를 구별하는 소감을 피력할 때마다 다른 사람들이 나를 여성주의자라고 부른다는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