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음악과 수업에서는 음악의 학습이 지식이나 기능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음악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바람직한 심성을 배양하고 음악적 체험의 개별화와 내면화를 통해 음악성을 계발하려는 데 교수학습의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음악을 통하여 상상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이와 같은
Ⅰ. 서론
음악교육은 학생들이 기초적인 음악적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음악에 대한 흥미와 즐겨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둔다. 이처럼 다양한 음악적 활동의 기회를 통하여 아동들은 음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적 즐거움을 체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활동 중에서 음
Ⅰ. 음악과 리듬학습지도(교육지도)
1. 리듬학습지도의 중요성
음악에서 리듬은 가락이나 화성의 전 단계로서 음악의 근본적인 시작이 된다. 어떤 음악이든 리듬의 기초 위에서 시작되며 리듬이 없는 음악은 존재할 수 가 없는 것이다. 원시인들이 신체의 일부를 이용하여 소리 낸 것을 악기로 사용하
Ⅰ. 음악과교육 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1. 기악 활동 중심 교수학습 지도
기악 활동은 악기를 연주해야 한다는 어려움 때문에 가창과 비교하여 음악 수업에서 제한적으로 활용된다. 그러나 악기 연주는 풍부한 음악적 표현력에 대한 어린이들의 감수성을 증진시키는 효과적인 활동이다. 자신의 느낌
3) 주제
※ 다음 8개의 주제 중 1개를 택하여 보고서로 작성하시오.
① 청소년 이성 교제에 대한 견해(장단점, 이성 교제 시 이것만은 지키자! BEST 5)
② 청소년 놀이 문화(실태, 원인, 문제점 해결방안, 추천 놀이 5가지 등)
③ 집단 따돌림(실태, 원인, 문제점 해결방안 등)
④ 청소년의 흡연(
Ⅰ. 서론
1950년대 초기의 음악교육은 그 내용과 방법적 측면에서 1930년대 이후의 것과 달라진 것이 없었다. 음악은 진보주의적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고도 성공적인 교과였다. 그러나 1940년대에 진보주의 운동이 미미해졌을 때 음악교육은 중요한 지지기반을 잃게 되었다. 미국의 교육을 선도하는 어떤
음악적 경험은 감정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정서적 경험이기 때문에 음악적 지식, 기능에 대한 습득뿐만 아니라 음악의 미적인 측면에 대한 이해와 느낌이 보태어졌을 때 성공적인 음악 경험이 이루어질 수 있다. 다양한 음악 활동을 하면서 예술적 의도를 알고 아름다움을 탐구하고 공감하도록 하는데
Ⅰ. 음악(음악과교육) 감상중심학습
1. 음악 감상 교육의 의미
음악과에서 핵심적인 개념인 음악의 구성요소들은 음악적 체험들과의 의미 있는 관련 속에서 학습되어야 한다. 즉 음악의 구성요소들은 음악의 표현활동 및 감상활동을 통해 체험되어야 하는 것이다.
음악 감상은 음악 미에 접하여 그
Ⅰ. 서론
음악활동을 의미있게 하기 위해서는 음악자체를 위주로 하는 활동중심의 음악수업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음악활동을 통하여 학생이 음악을 직접 경험하도록 하여야 한다. 모든 음악수업은 다양한 시대, 문화, 양식의 음악을 듣고, 노래부르고, 악기로 연주하고, 음악을 만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