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은 같은 전쟁 소설인 <임진록(壬辰錄)>이 일본을 향한 복수를 비현실적인 기적으로 나타낸 것과 마찬가지로 청나라에서 받은 치욕을 작품적인 공상에서 풀어보려는 의도에서 제작된 것이다.
이 작품의 시대적 배격이 되고 있는 병자호란은 조선 역사상 유례 없는 치욕적사건으로, 정치적·경제적
소설의 큰 영향을 끼쳤고 지금도 불후의 명성을 누리고 있다.
b. 줄거리
주인공 성진(性眞)은 육관대사(六 大師)의 제자였으나 8선녀를 희롱한 죄로 양소유(楊少游)라는 이름으로 유배되어 태어났다. 그는 소년 등과하여 하북의 삼진과 토번의 난을 평정하였고 그 공으로 승상이 되어 위국공에 책봉
고취하는 것이었다. 교육을 비롯하여 사회, 행정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개화계몽을 목적으로 삼은 것을 알 수 있다.
같은 해 이해조는 기호흥학회에도 가입하였다. 이 학회는 기호지방 출신자로 구성되어, 나라를 일으키기 위하여 교육을 실시하며 진흥시키고 성과를 얻을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이었
1회에 3년 동안 위원직에 종사하며 임기종료 후에는 1회에 한해서 출마할 수 있다. 그래서 최대 총 2회, 6년간만 위원이 될 수 있다. 이후에는 다시 새로운 사람을 선출한다. 이러한 특징은 티벳청년단이 참여민주주의를 구현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망명 NGO임을 나타낸다고 밝히면서 자신들이 중국정부의
표적대상
위험대상 중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 대상 독거노인
2,373명**
④ 실인원수
표적대상 중 프로그램에 참여할 실인원
20명
출처 : * 대구광역시 달서구청 홈페이지(2011.03기준)
** 대구광역시 시청 홈페이지(2009.12기준)
4.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소설이 가장 알맞은 장르로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상술하면, 고대의 신화는 자아(自我)와 세계(世界)가 일치하였으며, 이것이 전설과 민담이 되면서 자아와 세계는 분리하게 된다. 이것의 관계를 간단히 살펴보면, 전설이 세계가 자아 위에 있다면, 민담은 자아가 세계 위에 있게 된다. 그것이 이행기로
나라 중심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한 까닭에 이 시기는 당(唐)나라의 문화와 자국의 문화를 동일시시키는 작업이 자국 지식인의 지상과제였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서 한문(漢文)에 대한 소양이 지식인의 제1조건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당(唐)나라는 인도에서 받아들인
한문소설을 제외한다면, 고전소설의 주인공이 대체로 하늘나라에서 옥황상제에게 죄를 지어 지상으로 내려와 인간으로 태어나는 형식으로 설정된다. 「유충렬전」에서는 주인공인 유충렬이 청룡을 다스리는 하늘의 선관으로 무도한 익성(翼星)과 다투다가 지상으로 추방된다. 주인공이 적강한 존재
청나라는 ‘승리’와 ‘패배’로 양분되며 이것은 결국 ‘근대’와 ‘전근대’의 대립 구도와 일치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배경을 고려할 때, 개화되지 못해 타국의 전쟁터가 되어버린 조선의 현실에서 개화를 통한 근대로의 나아감은 필연적인 개혁의지를 동반했으리라 본다. 류동규, 「혈
소설 네 편을 실은『기재기이』를 집필하였다. 그는 가전ㆍ몽유록ㆍ전기소설 등 다양한 장르로 쓴 이 책에서 당시 권력층에게 박해를 받던 사림의 상황을 우의적으로 그려냈다. 「안빙몽유록」에서 주인공 안빙은 꿈에 꽃의 나라를 유람하고 돌아온다. 등장인물들은 꽃의 의인화인 동시에 역사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