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가 19세기 음악의 핵심 악기로 부상하게 되었다. 이 여파로 중산층의 여성을 상대로 한 음악 레슨이 성행하여 많은 작곡가들이 레슨으로 부수입을 올렸다. 레슨이 유행하자 아마추어 연주자들을 대상으로 한 음악 출판업도 성행하였으며, 작곡가들은 수요에 따라 가볍게 연주할 수 있는 가곡, 피
Ⅰ. 개요
낭만파 시대의 급속한 진전을 배경으로 음악에서도 베버, 슈베르트 등의 전기낭만파 시대로부터 멘델스존, 슈만, 쇼팽 등의 중기낭만파시대를 거쳐 베를리오즈, 바그너 등의 후기낭만파 시대에 이르는 1세기 동안에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본질적으로 사회의 진전은 작곡가들에게 시대
세기의 작곡가들은 차츰 18세기에서 물려받은 형식을 확대 시킨다. 할 얘기가 많아진 것이다. 하이든과 모차르트의 교향곡의 연주 시간이 대부분 20여 분인데, 비하여 브람스 드보르작 차이코프스키의 교향곡은 두 배 이상 소요된다. 또한 연주회의 대중화로 교향곡이 오케스트라 음악의 가장 대표적이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세기 말경에 예술적이며 세속적인 성악곡이 생겼다. 기사 계급 출신인 시인 겸 음악가들이 지은 서정시의 음악인데, 트루바두르(Troubadour), 트루베르(Trouv res) 등, 말하자면 샹송(Chanson)이 생기게 되었다. 이탈리아에서도 트로바토레(Trovatore)가 생겼는데, 칸쪼네(Canzono)의 작시, 작곡가들이 있었다.
한편
내용, 혹은 그에 바탕을 둔 환상을 표현하는 음악이다. 슈만과 함께 피아노 음악사상 큰 발자취를 남긴 쇼팽은 표제음악 작곡가는 아니지만, 많은 피아노곡, 모음곡 형식의 불멸의 작품을 창조했다. 그는 조국 폴란드에 대한 열정에 불타면서도 개인주의적 사조에 속하는 대작곡자라고 할 수 있다.
피아노 소나타 및 약 700곡의 가곡을 포함하고 있다.
(1) 삶
슈베르트는 1797년 1월 오스트리아의 빈에 가까운 리히텐탈에서 태어나, 1828년 11월 19일 역시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31살로 세상을 떠난 오스트리아의 작곡가이다.
슈베르트는 교사이며 견실한 가톨릭교도인 아버지 프란츠 테오도르와, 슐
가곡이나 피아노 소곡처럼 짧고 감정이 예리하게 표출되는 장르가 선호되었다. 낭만주의 음악의 바닥에는 고전주의 음악 요소들이 그대로 흐르고 있다. 고전과 낭만의 차이는 미학관, 새로운 장르의 출현 등에서 나타나지만 서로의 연관성만은 떼어놓을 수 없는 것이다. 낭만주의가 추구한 가장 중요
가곡은 연소하는 정열은 교양으로 침참시켜 극히 내연적인 것으로 되어있다. 뒤를 있는 볼프는 특이한 성격의 소유자인데, 더욱 이야기하는 경향을 강화시켜 가곡을 사람의 목소리와 피아노에 의한 종합적인 음악으로 여겼다. 가곡의 계보는 밀러, 슈트 하우스를 거쳐 레거에 이르고 있다.
가곡의 기
2. 슈베르트의 가곡
(1) 슈베르트가곡의 특징 : 가곡에 있어서 슈베르트는 시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반주를 짰으며, 관중들이 음향적 효과만으로도 시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하였으며 가사 내용에 맞게 조바꿈을 선택했다. 이는 슈베르트가 인간의 감정에 호소하는 낭만주의적 성격의 가곡을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