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해졌다. 구양형(歐陽炯)은 사를 “곡자사(曲子詞)”라 하였고, 왕작(王灼)은 “오늘날의 곡자(今曲子)”라 하였으며, 송상(宋翔) 또한 말하기를: “송과 원의 사와 곡은 하나이다. 문자로 그것을 쓰면 바로 사(詞)가 되고, 소리로 읊으면 바로 곡(曲)이 된다. (《악부여론(樂府餘論)》)” 고 하였다.
곡자(曲子) : 넓은 의미에서 사를 시라고도 할 수 있지만, 시가 음악과 완전히 분리된 뒤에 노래 가사로서 새로 생겨난 것이 ‘사’이므로 곡자라고도 부름
②악부 : 한 대 악부와 같이 노래 가사였다는 점에서 악부라고도 부름
③신성(新聲)ㆍ여음(餘音)ㆍ별조(別調) : 새로운 악곡의 가사라는 뜻에서 신
자신의 결혼을 탄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허난설헌은 결국 27세의 젊은 나이로 죽게 된다. 이유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몇 가지를 추측해 볼 수 있다.
첫째, 자녀를 모두 잃게 된다. 한 명은 태중에, 두 명은 키우는 중에 죽게 된다. 그래서 자녀의 무덤 앞에서 부르는 노래 「곡자」도 유명하다.
생을 마침.
-그의 시 213수 가운데 128수는 속세를 떠나고 싶은 심정을 읊은 신선시이며, 애상적 시풍의 독특한 시세계를 이루고 있다.
-작품의 일부는 균이 명나라 시인 주지번에게 주어 중국에서 《난설헌집》으로 간행되어 격찬을 받았다.
-작품에 《유선시》 《빈녀음》 《곡자(哭子)》 등이 있다.
곡자사 (曲子詞)라고 불리었으나, 점차 사(詞)라고 약칭(略稱)하게 되었다. 또한 전사(塡詞)·시여 (詩餘;성립과정상 근체시에서 비롯되었기때문)·의성(倚聲)·장단구(長短句;1, 2자에서 9자까 지 구법의 장단이 가지런하지 못하기 때문 )·악부(樂府;악보의 곡과 박자에 의거하여 가사 를 메워 넣은 것이기
나자, 그의 시작활동 역시 우울한 비애가 감돌게 된다. 「곡자사」, 「대구 행진곡」, 「반딧불」, 「역천」, 「나는 해를 먹다」등을 발표한다. 1939년 다시 퇴직하여 ‘국문학사’ 저술을 계획하다가, 1943년 위암 진단을 받고 3개월만에 사망하게 된다. 운명인 듯, 그날 친우 현진건 역시 타계한다.
곡자를 원료로 하는 쌀술이 발달하게 된 것은 당연한 일이다. 따라서 탁주의 정확한 기원은 분명치 않으나 오랫동안 약주와 탁주의 구별은 없었던 것이 사실이며 막걸리라는 명칭은 마구 걸렀다는 뜻에서 유래한 듯하다. 이외에도 막걸리는 지방 방언으로 대포, 막걸리, 모주, 왕대포, 젓내기술(논산),
곡자취, 국취, 원료취, 탄내 등이 약하게 풍기며 짜릿한 맛, 쓴맛, 단맛 등 소주 고유의 풍미를 갖는 우리나라의 고유 전통주
불순성분이 전혀 없고 무취, 담백한 감미를 갖는 이취가 없는 술로서 현대 우리나라 고유의 서민대중주로 각광을 받고 있음.
4) 정치 / 법률적 환경
① 법률적 법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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