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의 표명적인 것(배설물, 부패해 가는 고기, 또는
구역질 날 만큼 악취를 풍기는 염증으로 온몸이 뒤덮인 사람)과 하나의 전체를 이루는 부분
들의 유기적인 관계에서 균형의 결여로 이해되는 형식적 추의 표명을 구분해야 한다.
그렇다면 시에서 추미란 무엇일까. 소설에서는 인물이 가장 중요한
1. 그로테스크
1) 그로테스크의 어원과 정의
그로테스크는 고대로마의 한 지하 동굴인 ‘그로타(grotta)'에서 발견된 큰 메달, 스핑크스, 나뭇잎, 바위, 자갈 등으로 구성된 일종의 장식, 다시 말해 “ 필립 톰슨, 김영무 역, 『그로테스크』, 서울대출판부, 1986, 17쪽
식물과 동물, 사람의 신체 일부들이
내기는 어려운 소재이기도 하다. 또한 신체와 붙어있을 때는 아름답기도 하지만 신체에서 떨어져나간 머리카락들은 추하고 그로테스크하기도 한 양가적 측면을 모두 가지고 있다. 이러한 ‘미와 추의 경계를 넘나드는 머리카락’의 성질에 대해 얘기하고 있는 것이 전시의 첫 번째 주제 부분이다.
Ⅰ. 게오르크 뷔히너의 생애
24세에 요절한 독일 사실주의의 천재작가 게오로그 뷔히너는 나폴레옹 전쟁이 독일 땅에서 한참 막바지에 이르던 1813년 10월 17일에 헤센공국의 다름슈타트인근에 위치한 조그만 마을 곳델라우라는 곳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프랑스 문화 예찬론자로 엄
때, 자꾸 작품에 손대고 싶은 욕구가 생겼다. 그러나 아름다운 이 오브제의 소재가
머리카락이라는 사실을 알고는 작품을 만지고 싶은 욕구가 전부 사라졌다. 그로테스크함을 느껴서인지
만지고 싶지 않았다. 머리카락이라는 소재가 지니는 양면적인 성질을 몸으로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
Ⅰ. 서 론
표현주의는 자연주의의 극단적 사회 고발성을 띤 어둡고 무거운 무대와 신낭만주의의 허상에 가까운 환상적 무대, 그러나 실생활과도 거리가 멀고 알맹이 없는 예술성에 반기를 들고 태어난 강력하고 독창적인 예술운동이다. 하지만 표현주의가 비록 이 두 예술운동의 반작용으로 태어난
미학이나 방법으로는 극복할 수 없다는 이유로 새로운 문예미학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본 발제문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맞물려 나타난 한국시단의 여러 현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50년대 ‘해체미학’의 양상을 이데올로기적으로 접근하고, 김춘수 ․ 조향 ․ 김수영 ․ 송욱의
규범에 반해 미적 관조를 방해 하는 것. 즉, 반미적인 것을 말한다. 그것은 현실의 자연 현상 및 정신 생활속에서 얼마든지 발견되고 예술품에도 종종 혼입되어 있다. 대개의 고전적 예술은 추와는 무관하거나 소원의 미의 예술이고, 따라서 고전적 미학은 추를 미의 부정형태로 밖에 취급하지 않는다.
Ⅱ. 오물의 미학, 그 배경
인간의 배설물은 문화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었다. 비록 오랜 기간 동안 오물, 즉 인간의 찌꺼기에 대해 사람들은 편협한 시각을 갖고 있었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필수적인 것이었다.
먼저 정신분석학에서 프로이트는 초기 발달단계를 거치는 아동이 인
Ⅲ. 에이젠슈타인에게 영향을 끼친 전기 사상들
3-1. 마이어홀드의 영향
마이어홀드는 기존의 전통적인 연극미학과 의미체계에 도전한 혁명아로 평가되고 있으며, 마침내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비난함으로써 숙청당하게 된다.
3-1-1. 마이어홀드의 그로테스크 양식
마이어홀드는 그로테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