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의학이란 우리나라 조선 말엽에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태동되어 1894년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선생에 의하여 창안된 `사상의학‘(四象醫學)을 말한다. 한국체질의학회의 정의에 따르면(http://www.esasang.com) 사상의학은 종래의 견해에 비하여 현실적인 측면에서 독특한 `사상구조론` 을 바탕으로 태
Ⅰ. 사상의학의 창시자 이제마
본관 전주(全州). 호 동무(東武). 자 무평(務平). 함남 함흥 출생. 1888년(고종 25) 군관직에 등용되었으나 이듬해 사퇴하고, 1892년 진해현감(鎭海縣監)이 되었다. 다음해 사직하고 1896년 최문환(崔文煥)의 반란을 평정하여 고원군수(高原郡守)로 추천되었으나 나가지 않았다
태양, 소양, 태음, 소음의 사상은 중국의 고전인 주역과 의학고전인 내경에서 자주 사용된 용어이지만 사상의학에서는 다른 의미로 쓰였다. 사상의학에서 사상은 일, 마음, 몸, 물(事 ,心, 身, 物)의 네 가지를 말한다. 마음과 몸의 유기적인 관련성을 파악하면, 몸의 건강은 인격 도야와 불가분의 관계가
Ⅰ. 개요
사상의학의 분류체계는 체질의 분별과 표리병증의 두 가지이다. 표리병증의 분별은 ‘외감·내상, 병변의 상하, 한열, 병의 경중완급’ 등에 의해서 구별한다고 한다. 이러한 진단방법이 체질의 분별방법·분별 소재(素材)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밝혀야 할 것이다. 체질의 분별방법과 표리병
사상체질은 의학으로서 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의 기본으로 삶은 사회과학적 측면도 강하다. 동무 이제마 선생도 사상의학을 정의함에 있어 심신의학적인 특징을 언급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미리 자신의 장점과 단점, 상대방의 성향과 나타날 반응을 알 수 있으면 그 사람과 잘 타협하여 자신이 원하는
사상의학(四象醫學)
세상에는 똑같은 모습의 사람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같은 오장육부를 지니고 있다 하더 라도, 그 기능의 허(虛)하고 실(實)한 상태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사람마다 독특한 생리기능을 발휘한다. 한의학에서는 이를 체질(體質)이라 하며, 이러한 체질의 특이성에 의해 사람들은
1. 연구동기
최근 들어 서양 의학으로 인한 여러 가지 부작용들로 인해 동양 의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상의학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게 되었다. 사람들의 체질에 따라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 네 가지로 나누고 이 체질에 따라 몸에 맞는 음식이나 건강관리법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사상의학”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었다.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듯이, 다른 서양의학들과는 달리 한의학은 우리 “몸”을 먼저 생각하고 만들어진 의학이자, 의술이기 이전에 사람을 위한 “인술”이다. 특히 그 중에서도 이제마 선생님이 주창하신 “사상의학”은 그야말로 그 사람 각각을 생각
사상의학에 대해서 널리 알려진 것은 드라마 '태양인 이제마'에 의해서이다. 이러한 사상의학을 좀더 자세히 조사해 보았는데 아주 흥미롭고도 신비스러운 느낌이었다. 사상의학의 사상(.태음인.소음인.태양인.소양인), 그 외에 우리가 모르는 것들에 대해 알아보자
세상에는 똑같은 모습의 사람이 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