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십이랑문
1.글의 종류
한유(韓愈)의 <제십이랑문(祭十二郞文)>은 애제류(哀祭類)에 속한다. 애제류는 죽은 이를 애도하거나 혹은 죽은 이의 영전이나 천지의 신에게 제사지내는 글이다. 즉 신령이나 귀신에게 고하는 글이라 할 수 있다. 주로 ‘제~문(祭~文)’, ‘조~문(弔~文)’, ‘애~사(哀~辭)’, ‘뢰(
애제류, 잡기류, 잠계류
최치원 <격황소서>
황소 일당을 토벌하던 고변을 대신하여 지은 격서
반역을 꾀한 무리의 잘못을 타이르기도 하고, 꾸짖기도
하며, 다시 헤어날 수 없는 위기에 빠져 있음을 인식시
켜 빨리 항복할 것을 위협함
중국 중앙정부에 반기를 든 가장 큰 세력에게 격서
(주) 지학 - 문학(상)
Ⅰ. 문학의 본질
(1) 문학의 성격
1. 다음 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자
▶답 : 언어 예술- 언어를 표현 수단으로 하는 예술
▶답 : 정서의 표현- 문학이 인간의 정서를 표현하는 것이라고 할때, 인간의 정서는 언어를 통해 표현되며 언어를 통해 전달된다.
▶답 : 창조의 세계- 개인의 정
이 책에 나타난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고려가 몽고, 즉 원나라로부터 치욕을 당한 것에 대해 반성하는 한 방법으로 부당한 사대주의에 저항하고 있다. 전집 권1에서 조정의 중신이 몽고어를 능숙히 구사할 줄 아는 역관 출신이라 해도 공식석상인 합좌소에서 역관의 통역도 없이 직접
1.청대 문학의 특징
청나라는 이민족인 만주족의 왕조였으나 몽고족의 원나라 때와는 달리 문학의 발전을 이루었다. 그것은 청왕조가 몽고족처럼 무력으로만 한족들을 가혹하게 압박하거나 하지 않고, 무력을 쓰는 한편 부드러운 문화정책을 사용하여 한족들과의 융합을 시도하였기 때문이다. 이러
1) 일반형
일반형은 제문의 일반적인 격식을 갖추고 있는 형식의 글을 말한다. 즉 서두-본문-결미로 이루어져 있다.
모월 모일에 직한림(直翰林) 이(李) 아무는 공경히 돌아가신 외구(外舅 장인을 말함) 대부경(大府卿) 진공(晉公)의 영전에 제사하나이다. 月日直翰林李某, 敬祭于亡舅大府卿晉公
『삼국유사(三國遺事)』는 『삼국사기(三國史記)』와 함께 현존하는 한국 최고의 문헌이다. 이 책은 '유사(遺事)’라는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삼국사기』에서 빠뜨린 것을 끼워 보완한다는 성격을 가진다. 국가의 대사업으로 편찬된『삼국사기』는 방대하고도 정확한 자료를 바탕으로 한 것이지만,
『삼국유사(三國遺事)』는 『삼국사기(三國史記)』와 함께 현존하는 한국 최고의 문헌이다. 이 책은 '유사(遺事)’라는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삼국사기』에서 빠뜨린 것을 끼워 보완한다는 성격을 가진다. 국가의 대사업으로 편찬된『삼국사기』는 방대하고도 정확한 자료를 바탕으로 한 것이지만,
Ⅰ. 서론
한문학은 중국의 문자, 즉 한자(漢字)로 기록된 문학으로서 이러한 한문학을 일반적으로 정의하자면 한자문화권(漢字文化圈) 중국을 비롯한 한국·일본·베트남 등의 나라에서 한자를 공용하여 형성된 문화영역에서 생성된 일체의 문어체(文語體)의 시 문장을 한문학이라 할 수 있다.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