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강의에서 공부한 ‘비유’, ‘상징’, ‘이미지’, ‘리듬’, ‘화자’, ‘어조’, ‘시어’ 등 시론의 주요 용어를 적극 활용하고, 주요 작품을 3편 이상 선정하여 시를 분석하고 비평문을 작성한다. ③ 비평문의 내용을 드러낼 수 있는 적절한 제목을 글의 앞머리에 반드시 붙인다. 필요한
현대시 즉 절대시란 믿음이 없는 시, 희망이 없는 시, 아무에게도 향해 있지 않는 시이며, 당신이 매력적으로 조립하는 말로 이루어진 시.”라고 정의했다. 절대시를 쓰면서 벤은 시어의 현실 관련성, 시어의 의미적 차원을 버리고 오로지시어 자체의 율동성 내지는 언어적인 리듬, 말의 음색, 울림 자
분석하고 있다. 그는 청마야말로 한국 현대시에서 가장 거대하고 꾸준하고 열렬한 도덕적인 시인이라고 역설하며 청마시의 정체를 이해하기 위하여 시인의 인간성과 작품 간의 상관성을 살핀 것이다. 불굴의 의지와 열화와 같은 생명의 의욕, 강인한 고투로 전개해 온 유치환은 그 심저에 감상과 생리
시대가 낳은 분단문학이 이 시기부터 한국 현대문학사의 전면에 등장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고에서는 1950년대와 1960년대의 시문학을 정리하고 분석해 보겠다.
Ⅱ. 몸말
1. 1950년대의 시적 인식과 그 확대
1950년대 전후시의 가장 뚜렷한 특징은 언어의 가능성과 대상으로서의 현실의
시의 위상과 흐름은 크게 세 갈래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데, 첫째는 흔히 낭만주의 시로 일컬어진 초기의 위상이며, 두 번째는 현실수용과 그 비판의 사회시, 세 번째는 민요시의 위상이 그것이다. 감태준,「근대시 전개의 세 흐름」, 김윤식 외, 『한국현대문학사』(현대문학, 1994), p. 129.
카프의 등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집단을 대표하는 인물.
③ 고백: 자서전적 소설의 형식. → 내향적 성격. 성 오거스틴 <고백록>, 루소나 몽테뉴 <참회록>
- 대체로 지적, 현대소설의 주요한 형태 중 하나.
④ 해부: 인물이나 사건을 매개로 하여 전개될 수 있는 사상이나 관념에 더 많은 관심. → 외향적 성격
- 관념소설, 주제소설.
시에 정열적인 현실 정치가로 평가되고 있다. 그의 정치적인 계몽과 작품 활동은 오로지 굶주리고 핍박받던 당시대 서민들의 편에서 이루어졌다. 그의 마지막 작품인 <보이첵>은 그 구성과 내용에 있어서 현대적이며 완숙한 면모를 보이고 있고, 당시대의 사회적 문제를 예리하게 시사하고 있다. 이 작
시습은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세상의 근본은 무엇인가’ 등의 물음을 품고 이것에 답하기 위해 평생 방황했다. 그는 세조반정 이후 책을 불사지르고 현실을 등졌음에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세상을 등지고 자연에 은거하여 현실에 초연한 삶을 살아갈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