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6월 이른바 여중생 사건을 두고 수많은 사람들이 한미관계의 평등화와 SOFA협정 개정을 요구하며 촛불시위를 벌인 적이 있다. 이 보고서를 쓰기 불과 며칠 전에는 일본의 극우단체가 독도에 상륙하겠다며 출항한 것이 한일 양국 사이에 꽤 불편한 문제로 떠올랐다. 그리고 이 사건에 대해 북한 측
문명의 충돌』새뮤엘 헌팅턴
미국 테러 대 참사 이후 그 원인을 분석하는 언론의 관심은 새뮤얼 헌팅턴(하버드대 석좌교수)에게로 쏠리고 있다. 1993년 그의 저서인 ‘문명의 충돌(The clash of civilization)'이 이번 사태를 정확하게 예측했다는 이유에서다. 그의 논리는 21세기 세계질서를 좌우하는 핵심
20세기 후반에도 건재하다고 한다. 서양 전통에 대한 스토리가 진실이라고 인정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그것이 심각하고 진지하게 고려되어야 한다고 인정할 사람들 사이에서도, ‘서양의’, ‘전통’ 그리고 ‘혁명’의 의미에 대해서 넓은 의견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 레포트는 서양 문명에 대
빛에 반해 20세기 들어서 대규모 세계대전이나 홀로코스트 같은 그림자도 발생했다. 그래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계몽의 결과가 야만으로 나타났다고 신랄하게 비판한 것이다. 이하 본론에서는 호르크하이머를 비롯해 계몽주의를 비판한 학자들의 주장들을 살펴보고 나의 의견을 제시한다.
문명을 받아들이면서 메이지 유신을 거친 후에는 일본에 대한 세계인들의 시각은 달라졌다. 비서양국가로서 전세계가 놀랄 정도로 자기변신을 쉽게 해낸 것인데, 새로운 서양식 자본주의 문명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일본의 언어문화도 급속하게 변하였고, 그것이 그들의 사고체계를 송두리째 바꾸어
문명과 야만이라는 이분법으로 나누는 뿌리가 되었다.
② 유럽중심주의
서양의 역사학은 19세기 이래 자유주의, 민족주의, 사회주의, 식민주의 등 크고 작은 수많은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아왔다. 그러나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하고 폭 넓은 영향을 미친 것이 바로 유럽을 세계의 중심으로 생각하
문명의 사고에 영향받기 이전의 인간의 사고를, 미개인의 동식물 분류 등을 통하여 파악하려고 했다. 특정 동식물을 집단의 시조로 여기고, 이를 먹는 것을 금하는 토테미즘이라는 제도에 관한 종래의 기능주의적인 해석이 타당치 못함을 지적하고, 특정 동식물이 자연계로부더 선택되는 것은, 그것이
년 간, 일본은 해외에 대소병력을 동원한 것이 실로 10회 남짓으로 그 어느 것도 침략이 아닌 것이 없었다. 그리고 1931년 9월부터 1945년 8월까지 만 14년 이라는 긴 세월동안 현대 문명의 온갖 수단을 동원하여 군벌 파시스트에 의한 독재와 대륙 침략 전쟁의 전개・패배라는 결과를 가져 오게 되었다.
서양사의 전개
서양의 역사는 한 마디로 팽창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 지중해로부터 지구전역으로
- 최초의 서양문명을 이룬 고대세계는 지중해를 중심으로한 남부 유럽 및 그 인근지역 : 크레타 문명과 미케네 문명(에게문명)
-> 그리스 : 기원전 8세기경 폴리스 형성
-> 기원전 4세기 말엽 이후 알
개체이며 누적되는 것이 아니므로 진보라는 척도로써는 측정할 수 없다고 한다. 그 밖에 18세기 몽테스키외나 루소 등의 백과전서파는 문명을 야만(barbarism)과 대치시키지 않고 봉건제 ·군주제와 대치시켜 문명이란 말 속에 봉건사회에서 시민사회로의 진보라는 뜻과 계몽의 의미를 포함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