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교회의 부패가 발단이 된 종교개혁은 루터의 개인적인 종교체험에서 출발하여 로마 카톨릭의 교리와 교권조직을 성서에 근거하며 비판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교리와 교회를 형성한 종교운동을 뜻한다.
이러한 종교개혁이 시작된지 100년도 되지않아 개신교는 10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카
지식의 사회화가 없이 사상이 성립할 수 있을까
- 일본 실학에 비추어 본 조선 실학의 과학기술 -
오늘의 주제는, “실학의 현재성을 묻는다” - ‘과학기술분야’라고 되어 있습니다.
주제와 관련하여 두 가지 말씀을 먼저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실학의 현재성’이라고 할 때, 저는 동아시아의 세계
11장 인간의 미래는 어딜 향해 가나?
예수의 증거
예수의 증거란?
헬라어 문법 ⇒ 그리스도인들이 하는 ‘예수의 증거’
예수 → 선지자들 ⇒ ‘예수 자신의 증거’
요한계시록 19장 10절
⇒“대언의 영(the spirit of prophecy)” or 예언의 영(신)
예언의 말씀
굳게 닫힌 말씀이 아니라 때가 되면 온 세상을 향
마틴 루터 그리고 종교개혁
On Octorber 31st 1517, Martin Luther nailed the 95 Theses to the door of the
Wittenberg Castle Church in Saxony.1517년 10월 31일, 마틴 루터는 95개의 반박문을 Saxony의 비텐베르크 성의 교회문에 달았다. The 95 Theses were points that criticized the Catholic Church and the Pope. 95개의 반박문
본문내용
Preface and Explanation
"Twenty-Five Lectures in Balkan History" is an ongoing project. This is not simply because some time will pass before all twenty-five lectures are posted. I also hope that the Web medium promotes interaction between myself and readers (my e-mail address appears below), interaction that will enlarge my understanding of the Web as a place for information exch
1. 서론
이 보고서는 반동종교개혁을 주제로 하여 반동종교개혁이 과연 순수하게 종교적인 이유로 발생하였는지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반동종교개혁은 종교 개혁 이전의 가톨릭 교회 내부를 정화하기 위한 운동과 종교 개혁의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신교에 대응하기 위한 더 적극
2) 교파화 현상
사회적 규율화와 이를 수행한 종교개혁 이후 나타난 교파화 현상Konfessionalisierung을 연결하여 연구한 흐름이 독일 역사학과 종교사회학에서 있었는데, 이는 개신교를 주로 연구한 쉴링과 가톨릭을 주로 연구한 라인하르트 등을 통해 주도되었다. 교파화 현상이란 16세기 종교개혁의 결
Ⅰ. 서론
1. 문제제기
한국교회가 걸어온 백년사의 뒤안길은 하나님의 놀라운 부흥의 역사였다. 1907년 말씀 중심인 평양 대부흥 운동을 시발점으로 지금까지 교회는 거룩한 성도로서의 변화를 추구하며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삶의 변화의 과정은 다양한 신학적 토대 속에서 교회와 개인의 신앙
1. 종교개혁의 원인
1) 성당 건축을 위해 면죄부 판매 → 루터 95개항 반박문 게시
2) 인문주의
• 사회개혁에 관한 정열, 인문 생활의 발전과 개선에 대한 관심, 개성적, 비판적 사고
→ 교회에 대한 비판
• 북유럽의 르네상스 정신
- 인간의 독자성과 자율성 강조, 전통과 중세적 질서로
오늘날 세계적으로 ‘근대성’에 대한 본질적 성찰이 활발하다. 이것은 이제 구미의 전유물이 아니고, 바로 한국땅에 사는 우리들의 과제이기도 하다. 서구 사회를 비롯하여 한국에서 과학기술의 발전, 경제성장, 정치적 민주화, 더욱 철저해지는 다원화와 해방사상 등은 아무런 대가없이 이루어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