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형식주의(배경,개념,인물,평가,비판)
1. 역사적 배경
러시아 형식주의는 1914년 쉬클로프스키가 발표한 미래파 시에 대한 논문 「언어의 부활」을 시발로 1930년까지 모스크바와 페트로그라드에서 지속되었던 문학 분석의 한 유형이다. 1차 세계대전 시절 동안 발전되었으며 빅토르 얼리치
다음의 광고와 같이, 예술작품의 오브제를 패러디하거나, 예술작품속에 제품이나 브랜드를 노출로 하여금 광고효과를 노리고 있다. 패러디를 통한 광고 효과로는 Humor유머, Defamiliarization 낯설게 하기, Attention주목끌기 등 이 있다.
또한 예술에서 쓰이는 표현 기법, 콜라주와 데칼코마니와 같은 기법을
Defamiliarize) 방법
진부하고 낯익은 브랜드 이미지를 새로운 모습으로 전환시키는 전략
Ex / 유럽시장에서의 Levi's의 경우 30년 가까이 미국의 전통이란 개념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다. 하지만, ‘Watch Pocket. Created in 1973 Abused ever Since’ 광고 캠페인(콘돔을 사용하는 청년과 여자친구)으로 독특한 패션
연구로 발전시키려 했다. 하지만 신비평가들과 달리 러시아 형식주의자들은 유기체론(ORGANICISM) 개념에 아무런 관심도 없었고 서정시, 극, 이야기를 똑같이 수월하게 논의했다. 이 형식주의 유파의 가장 중요한 공적 하나는 낯설게하기(ostranenie, DEFAMILIARIZATION)라는 쉬클로프스키의 개념이다.....
3. 소설의 종류
1) 뮤어(E.Muir)의 분류에 따른 종류
① 행동소설: 스토리 중심. <보물섬>, <아이반호>, <톰소여의 모험> 등. - 오늘날의 모험소설, 범죄소설, 탐정소설 등이 해당.
② 성격소설: 인물 중심. 새커리의 <허영의 시장>
③ 극적소설: 행동소설과 성격소설의 종합된 형태. 멜빌의 <백경>, 브론테의
① 서론
1. 낯설게 하기
Miniusa.com의 광고 - 차에 대한 매력과 안락함을 ‘낯설게 하기’를 통해서 강조함.
Mercedes Benz社의 광고 - 차에 대한 강한 인상을 ‘낯설게 하기’를 통해서 강조함.
우리는 대한민국 국민 교육 과정 하에서 언어 교육을 받기 시작하는 그 순간부터 ‘낯설게 하기’를 익혀왔다. 낯
글쓰기와 의사소통 Report
책 제목 : 글쓰기의 최소원칙
목 차
머리말 8
무엇을 쓸 것인가 12
삶의 경험에서 글감을 끌어오라∥공포로부터의 해방, 글쓰기의 첫걸음 ∥ 문장 훈련은 생각하기 훈련 - 수사 장치 활용하기 ∥ ‘히틀러가 죽었다’와 ‘독일의 심장이 멎었다’ - 책과 문학에서 얻는 글쓰기의
목차
제7장 현대시의 흐름과 미학
4. 신비평의 시론
1) 신비평의 특징
2) 신비평의 시론
5. 형식주의 시론
1) 형식주의의 특징
2)Chklovsky의 낯설게 하기
3) Mukarovsky의 전경화
4. 신비평의 시론
1) 신비평의 특징
신비평의 성립
신비평이라는 용어는 원래 1910년에 J.E.Spingarn이 미국의 학문적 풍토가 보여주는 천
한국문학과 구조주의와 후기 구조주의의 적용
목 차
Ⅰ. 서론
Ⅱ. 구조주의 비평의 실제
1. 정지용의 「말」
1)‘다락같은 말’의 직유
2) 체계로서의 은유
3)‘점잖다’와‘슬프다’의 은유적 구조
4) 건축과 인간의 병렬적 구조
5) 달을 보며 자는 말
2. 황지우의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Ⅲ. 결론
※
Ⅰ. 개요
문학비평은 어느 인문학적 지적 분야보다 도전적인 영역이 되었고 창작의 어떤 장르에도 버금할, 문학의 당당한 한 분야가 되었다. 비평은 그래서 현실과 현실학에서 뿐만 아니라 문단 내부에서도 당당했고 인기 있는 문학적 장르로 성장했다. 대학마다 비평론을 중요한 강좌로 설정하고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