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매튜본의 백조의 호수 소개
차이코프스키 발레를 새롭게 만든 댄스 뮤지컬 <백조의 호수>에서는 이제까지 튀튀를 입은 가녀린 여성 무용수가 맡아왔던 ‘백조’ 역을 근육질의 상체를 드러낸 남성 무용수가 맡아 강한 힘과 카리스마로 관객들을 사로 잡는다. 또한 머나먼 동화 속 이야기 같았던
백조의 호수>란 동일한 주제와 차이코프스키(Peter Ilyich Tchaikovsky)의 음악을 가지고 달리 해석한 고전발레와 현대무용이었다. 발레는 마리우스 프티파(Marious Petipa)가 안무하여 1877년에 초연한 이래 쭉 영원 불멸의 고전처럼 내려온 바로 그 작품이었고, 현대무용은 남자 무용수가 백조로 나오는 매튜 본(Ma
백조』와 함께 우리 신문학 초창기에 있어서 중요한 문학사적 의미를 지니며, 그 당시 3대동인지라고 불리던 동인지 중의 하나이다.
에 대한 실망과 시대적 요구에 부응한 청년 심리가 어우러져 나타난 『白潮』의 발생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白潮』의 첫 출발 부분을 분명하게 이해하기 위
백조의 호수’가 아닌가 한다. 이 공연은 낭만주의와 고전주의 대표적인 작품이라는 것 낭만주의라 하면 이성을 중시하는 것보다 내면의 감정에 더욱 충실하여 전체적으로 우아하고 풍만한 감성을 풍기는 사조로 알고 있고 고전주의라 함은 르네상스 시대의 고대 그리스 ·로마 고전에 대한 심취에서
‘시’라는 장르는 대체로 자신이 정서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낭만주의를 주류로 인식되었다.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동인지 백조에 실린 작품들을 통해 시대적 가치와 의의를 고찰하기 위해 작가들이 백조 붕괴 이후 쓴 작품에 대해서도 알아보면서 근대적인 낭만주의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별자리는 지금으로부터 약 5000년 전, 서남아시아의 메소포타미아 지방에 살고 있던 목동들이 밤하늘의 별들을 동물, 도구들과 연관하여 상상해 본 것이 그 유래라고 한다. 그 뒤로 이 별자리는 바빌로니아, 이집트, 그리스로 전해졌다. 이를 처음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한 사람은 기원전 2세기경 그리스의
1. 한국의 낭만주의
1920년대 《백조(白潮)》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한국의 낭만주의 문학은 유럽의 감상주의·허무주의·퇴폐주의 등 여러 가지사상이 혼류되어 있어 한 마디로 규정하기 어렵다. 한국 근대문학 초기의 낭만주의적 경향은 서구 문학사에서처럼 정상적인 발전과정을 밟아온 낭만주의의
Ⅰ. 슈베르트의 숭어 음악감상문
1. 제1악장(알레그로 비바체, A장조, 4/4박자)
고전 소나타 형식이었던 두개의 체제를 중심 재료로 한다. 이 밖에도 곡의 처음에 피아노로 연주되는 셋잇단음을 포함하는 음형도, 이 악장에 통일을 주기 위해 큰 활동을 하고 있다. 형식은 어떻든 간에 이 악장은 풍부
Ⅰ. 베토벤의 영웅 (음악감상문)
1803년 여름 베토벤은 비인에 가까운 바덴으로, 뒤이어 오버되블링으로 가서 교향곡 제 3번 작품 55번 E 장조 영웅을 본격적으로 손대기 시작하여 1804년 5월에 완성을 보았다. 그 해 12월에 로프코비츠 공작의 저택에서 처음으로 연주 되었고 1805년 4월에 비로소 공개적으
Ⅰ. 교향곡 40번 G단조 음악감상문
교향곡 40번 G단조는 1788년 여름 모차르트의 말년에 작곡한 곡이다. 모차르트의 곡을 많이 들어보지는 않았지만, 내가 들어본 모차르트의 곡 중에서는 가장 낭만적인 곡이라고 생각한다. 약간은 모차르트 음악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귀염성이 사라진 듯한 느낌을 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