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세전』은 식민지성에 대한 성찰을 통해 한국적 근대의 특수성을 해명하려고 한 최초의 작품으로 꼽히고 있는데, 이는 서구적 근대에 입각한 계몽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식민지성의 극복을 통해서만 한국적 근대를 성취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만세전』은 일제의 수탈과 독
5.「만세전」개작에 따른 문제 검토
이러한 여러번의 개작 과정은 당시 상황으로서는 매우 드문 일로써, 거기에는 식민지로부터 해방으로 이어지는 시대적 상황과 함께 작품에 대한 작가의 애착이 아로새겨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전의 연구들이 <고려공사> 판본과 <수선사> 판본의 간극에 대해 주로
만세전』에서 비로소 ‘나’가 등장하고 구체적인 현실, 즉 ‘생활’ 속에서 살아가는 구체적인 인물과 거기에서 발생하는 사소하고 미묘한 갈등을 그릴 수 있게 되었다. 제도적 장치의 수준에 머무르던 내면이 자생적 상태로 진입하게 된 것이다. 현실에 대한 포괄적인 관심과 그것에 대해 논평하는
Ⅰ. 들어가며
중 & 고등학생들에게 제시되는 필수독서에 빠지지 않는 작품 중 하나가 바로 『만세전』이다. 그만큼 작품의 가치가 높은 소설이지만 실제로 이 소설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학생은 많지 않다. 단편소설이 아니기에 분량이 많고 읽어보기 전에는 내용도 어렵게 느껴져 학생들이 선뜻
1.만세전의 내용
만세전은 총 8장의 중편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대체적인 내용은 동경에서 서울까지의 여로를 따라 전개되고 있다. 동경 유학생 ‘나(이인화)’가 학기말 시험 도중 아내의 위독 전보를 받고 동경을 떠나 서울까지 이르는 여로가 1장에서5장까지이며, 6장에서 8장까지는 서울에
만세전』은 식민지성에 대한 성찰을 통해 한국적 근대의 특수성을 해명하려고 한 최초의 작품으로 꼽히고 있는데, 이는 서구적 근대에 입각한 계몽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식민지성의 극복을 통해서만 한국적 근대를 성취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만세전』은 일제의 수탈과 독
만세전>과 <삼대> 및 <무화과>아 같은 문학사적인 작품을 발표한 중요한 작가이다.염상섭 문학에 대한 연구는 크게 세 갈래로 대별되는데 우선 한국 최초의 자연주의 소설로 일컬어지는 그의 데뷔작 <표본실의 청개구리>와 자연주의에 대하여 언급한 그의 평론들과 관련한 문예사조적 측면에서의 연구
만세전」을 비롯해서 「표본실의 청개구리」로 대표되는 그의 초기 작품들 그리고 장편 「삼대」와 「무화과」 연작 및 해방 후의 「취우」에 이르기까지, 염상섭의 작품들은 작가 자신이 처해 있던 사회적 현실을 충실히 반영하면서 소설이 한 시대의 사회사적 증언 이상으로 추구해야 할 본령이 무
1. 서사구성(敍事構成)과 작품의도(作品意圖)
『만세전(萬歲前)』의 서사구성은 작품 속의 관찰자이며 서술자인 주인공 이인화가 아내의 위급전보를 받고 귀국하여 임종을 보고 장례를 치르고 난 뒤 다시 동경으로 출발하기까지의 기행문(紀行文) 혹은 여로 구조, 나아가 원점회귀(原點回歸)의 구조를
만세전에서는 근대성의 부정성을 드러내고 있다. 이것은 무정과의 대비를 통해 명확히 드러난다.
도회의 소리! 그러나 그것이 문명의 소리다. 그 소리가 요란할수록에 그 나라가 잘 된다. 수레바퀴 소리, 증기와 전기기관 소리, 쇠마차 소리. …… 이러한 모든 소리가 합하여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