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신(魯迅)의 고소설구침(古小說鉤沈)
수(隋)나라 이전의 고소설과 당(唐)나라의 유서(類書:일종의 백과사전) 등, 많은 자료에서 수집하여 교감(校勘)을 한 것이다. 《육조지괴(六朝志怪)》를 주로 하여, 36종의 소설이 수록되어 있다.
팔병(八病)
평두(平頭)
한 언 가운데 상구(上句)의 첫 2자와 아
누구나 한번쯤 그림일기를 그려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림일기는 글로써 신의 생각을 정확히 표현할 수 없는 어린아이들이 그림과 간단한 글을 적어 만드는 일기다. 그림일기를 살펴보면 그 속에는 단지 글에 해당하는 사건만 그려져 있는 것이 아니라, 사건에 대한 아이에 시각에 따라 사물이 왜곡
인도에서부터 비롯한 불교가 많은 구법승들과 전법승들의 노력에 의해서 중국과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에 전파되어 정착되기까지는 불교가 지닌 보편적인 자유와 평등의 호소력을 지닌 가르침이 가장 큰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역시나 간과 할 수 없는 요소는 각 지역마다의 지역을 근거로 존
1. 서 론 : 황제권과 종교적 성격의 사상
진 제국이 성립되면서 본격적으로 출범한 중국의 황제 지배체제는 1911년 청조가 붕괴되기까지 2000여 년간 중국 정치의 기본 틀로 유지, 발전되었다. ‘왕자(王者)’ 또는 ‘천자(天子)’라 불리는 중국의 황제는 한 국가 또는 정부의 최고 주권자일 뿐 아니
1. 진나라의 삼국통일
진나라는 삼국지를 대표하는 세 국가인 위, 오, 촉이 서로 경쟁하고 대립하는 과정에서 등장한 국가이다. 위나라 사마씨 일족은 위나라 황제인 조상을 살해하고 3대 황제인 조방을 옹립하였다. 이후, 사마염은 조방, 조모를 옹립하고 폐위하기를 반복하면서 위나라 마지막 황제인
prologue
전공을 일본과 관련시켜 리포트를 써봐라는 교수님의 말씀에, 중국와 일본의 많은 문화 중 일치시키는 것이 없을까? 하고 생각하고 있었다.
사실 중국과 일본은 동아시아지역이라는 공통점 뿐만 이나라, 한자문화권이라던지 불교문화라던지 기타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공통된 점이 많은 나
가. 서 론
인재를 뽑는다는 것은 시대를 막론하고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특히 현대에 와서는 단순한 한가지의 기준으로 인재를 선발한다는 것은 아주 그릇된 일은 물론이고 상식에도 어긋날 정도로 인재에 대한 가치가 다원화 되어 그 문제를 풀어나가기란 아주 난해한 일이 되었다.
이러한 문제
1. 원시시대
원시인들은 동굴 생활을 하면서 벽이나 바위에 그림을 새기거나 그렸다. 원시인들이 그림은 각 부족의 토템을 상징하기도 하고, 부족간의 투쟁을 반영하기도 한다. 이것을 통칭하여 암화(岩畵)라고 한다. 신석기 시대에 이르면, 사람들은 생활 속에서 새로운 표현 도구와 대상을 찾게 되
Ⅰ. 들어가며.
중국건축문화는 고대부터 수천 년 동안 자연환경과 인문사회적 조건에 영향을 받았으며, 각 시대마다 외래문화의 영향을 수용하여 변화와 발전을 하여 왔다. 그러나 그 변화는 건축의 세부적인 부분에만 국한되었으며 수천 년 간 일관성 있게 독특한 건축문화 특성을 유지하여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