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문사(古文辭) 연구
먼저 소라이 유학 사상의 기반이 되는 그의 학문적 방법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기반은 보통 고문사학(古文辭學)으로 알려져 있다. 다시 말해서 고대의 문장 양식과 구문법에 대한 연구라 하겠다. 물론 '고문사'라는 말 자체는 이반룡(李攀龍)과 왕세정(王世貞)을 비롯한 일단
古文)
① 금문
위에서 언급하였지만 진시황의 분서갱유 후에 많은 지식인들은 은둔하는 생활을 하여야 하였고, 많은 경서들이 실전(失傳)되었기 때문에 한대에 들어 유학자들은 구전과 기억에 의지하여 실전된 경서들을 공부하게 되었는데, 이때 구전되는 지식들을 끌어 모아 책으로 엮고 주
1. 개념 정의
'유교'니 '근대화'니 하는 말들은, 일본의 유학자 오규우 소라이(1666∼1728)의 사상이 지니고 있는 '근대적' 성격을 분석하기 위한 이하의 논의에서 핵심적인 개념들이다. 그런데 그 말들의 의미는 결코 간단치 않다. 그 의미의 폭이 워낙 넓고,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각기 다른 함축을 지
1. 韓愈
1) 生涯
한유(韓愈, 768-824)의 자는 퇴지(退之)요, 시호(諡號)는 문공(文公)이다. 본적지는 하북성(河北省) 창려(昌黎)인데 송대(宋代)에 창려백(昌黎伯)이라는 작위를 추증(追贈)받았으므로 한창려(韓昌黎)라고도 부르며, 출생지는 懷州 修武縣, 지금의 하남성 남양(南陽)이다.
3세 때 고아가 되어
1.청대 문학의 특징
청나라는 이민족인 만주족의 왕조였으나 몽고족의 원나라 때와는 달리 문학의 발전을 이루었다. 그것은 청왕조가 몽고족처럼 무력으로만 한족들을 가혹하게 압박하거나 하지 않고, 무력을 쓰는 한편 부드러운 문화정책을 사용하여 한족들과의 융합을 시도하였기 때문이다. 이러
Ⅰ.머리말
위ㆍ진 남북조의 혼란기를 극복하고 광활한 중국 대륙을 통일한 당 제국!
그러나 당(唐)은 안사의 난을 계기로 큰 변혁기를 거치게 된다. 이전의 세계 제국적이고 귀족적인 양상을 드러내며 발전하던 당 제국의 성격은 크게 바뀌어 사회적으로, 문학적으로 새로운 운동이 나타나게 된다.
. 그 본이 1452년에 《상설고문진보대전(詳說古文眞寶大全)》이란 명칭으로 동활자인 경오자(庚午字)로 간행되었는데 그 뒤 복간을 거듭하여 이 대본이 널리 유포, 사용되었으며 언해본(諺解本)․현토본(懸吐本)까지 나와 현재까지 전하여온다. 【明谷文庫】에는 후집 零本 2책이 수장되어 있다.
요약
▷▶중국의 시문집(詩文集). 송(宋)나라 말기의 학자 황견(黃堅)이 펴냈다고 알려져 있다. 전국시대부터 송나라에 이르기까지의 시문을 전․후 2집으로 나누어 엮었다. 전집에는 한(漢)나라에서 남송(南宋)까지의 고체시(古體詩)를 시형(詩形)에 따라 분류하여 싣고, 후집에는 전국시대(戰國時
古文)을 친구 유종원등과 함께 창도하였다. 고문은 송대 이후 중국 산문문체의 표준이 되었으며, 그의 문장은 그 모범으로 알려졌다. 다음으로, 시에 있어 지적인 흥미를 정련(精練)된 표현으로 나타낼 것을 시도, 그 결과 때로는 난해하고 산문적이라는 비난도 받지만 제재(題材)의 확장과 더불어 송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