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교육사상
1) 군자(君子)
한마디로 군자는 이상적 인간상이다. 군자는 학식과 덕행을 겸해야 한다. 말보다도 행동을 앞세우는 실천가라야 한다. 그리고 나를 극복하고 절대적 실재인 예에 돌아가야 한다. 즉 <극기복례(克己復禮)>다. 그것은 바로 <나를 죽이고라도 인을 이룩하는
1. 생애
사기(史記)의 기록에 의하면 공자(孔子)는 周靈王(주영왕)21년 즉 노나라 양공 21년(BC551)에 아버지 숙양흘(叔梁紇), 어머니 안징재(安徵在) 사이에 창평군 추읍(陬邑)에서 태어났다. 나면서부터 머리의 중앙이 들어가고 나온 데가 있어 언덕같이 생겼다고 해서 이름을 구(丘)라 했고 니산(尼
공자의 시대는 중국의 역사에서 말하는 춘추시대의 말기, 즉 하(夏)·은(殷)·주(周)나라의 순서로 이어온 중국 고대의 마지막 주 왕실이 전혀 그 권위를 잃어, 열 두 제후가 패권을 다투던 시기이다. 게다가 그 제후마저도 내부적으로 부패되어 내란이 반발하여 거의 부정부적 혼란 상태를 자아내고 있었
Ⅰ. 서 론
사기의 기록에 의하면 공자는 주영왕)21년 즉 노나라 양공 21년(BC551)에 아버지 숙양흘, 어머니 안징재 사이에 창평군 추읍에서 태어났다. 나면서부터 머리의 중앙이 들어가고 나온 데가 있어 언덕같이 생겼다고 해서 이름을 구라 했고 니산에 기도를 드려 낳았다고 하여 니자와 항렬을 표시
1, 공자의 삶과 철학(공자의 인과 예)
공자는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태어났다.(B.C. 551년, 노양공 22년). 그의 조상은 원래 송나라의 귀족이었으나 노로 망명하였다. 공자의 아버지 공흘은 자가 숙량이었다. 그러므로 보통 숙량흘이라고 불리우고 있다. 어머니 안징재는 공자를 낳을 당시 10대의 어린
一, 들어가며
여기에서 말하는 현대 중국학자들이란 주로 홍콩과 대만에서 활동하던 신유학자들과 대륙에서 활동하던, 유물론에 경도된 학자들을 가리킨다. 제목에서 보이듯이, 이 글은 보고서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보다 더 적절하게 표현한다면, 필자가 주돈이 사상을 공부하면서 주요 개념
學問의 構造’(structure of discipline) 등이 대체로 ꡐ知識의 構造ꡑ와 同義語로서 사용된다. 즉 그들은 한결같이 敎育內容으로서의 學問의 性格이 무엇이며 그 성격에 충실하게 교육을 하려면 교육이 어떤 양상을 띠어야 하는가에 있어서는 공통된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점에
<도산십이곡>에 대한 감상과 문학사적 의의를 적어 보고자 한다.
Ⅱ.이황의 작품세계
그의 생애는 學問과 行蹟을 중심으로 하여 대체적으로 三期로 나눌수 있는데 그의 작품관에도 그의 삶의 반영되어 있다. 그의 생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상은, 『退溪의 生涯와 學問』, 文堂, 1973, p.13~p.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