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의 여명기(黎明期)는 멀리 기원을 전후한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느 민족의 경우이거나 문학은 시가(詩歌)와 무용과 음악이 한데 어울린 종합적인 원시예술의 형태로 발생하였음을 본다.
한국의 경우도 옛 기록에 나타나는 부여의 영고(迎鼓), 동예의 무천(舞天), 고구려의 동맹(東盟),
平壤城)에서 다시 국내성(國內城)으로 퇴진하게 한다.
이러한 백제의 강성한 힘은 근초고왕대를 이은 근구수왕(近仇首王)대인 377년에 다시 고구려 평양성을 공침하고, 이어 중국 대륙을 정벌하여 요서(遼西)와 북경지방을 쳐서 요서(遼西), 진평(晋平)의 두 군(郡)을 설치하고 녹산(鹿山) 지방까지 백제
城碑)에서 이두식 표기의 흔적이 보임으로써 설총이 이두를 창안한 것이 아니라 집대성했다고 보는 시각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남산신성비보다 더 오랜 이두 금석문(金石文)으로는 평양성벽석각(平壤城壁石刻(446))과 은합간(銀合杆(451))이 전해진다. 이러한 이두는 6~7세기경 그 표기법이 고정되고 훈
平壤城)에 도읍하고 나라를 조선(朝鮮)이라 일컬었으며 1500년 동안 나라를 다스리다가 장당경(藏唐京)으로 옮겼고 그 뒤 산신(山神)이 되었다>고 하는데, 이 단군신화에 대해서는 여러 해석이 있다. 또 《삼국유사》의 내용과는 달리 《제왕운기》에는 환웅이 자신의 손녀에게 약을 먹여 인간의 모습
桓雄이 태백산의 神檀樹 밑에 내려와서 이를 神市라 하고 세상을 다스렸다 한다. 환웅은 마늘과 쑥을 먹고 사람으로 화한 여자와 결혼하여 아들을 낳았는데, 이가 단군왕검이었다. 단군은 堯 즉위 50년에 平壤城에 도음하고 朝鮮이라 칭하고, 나라를 다스리기 1500년이었다…”
로 부터의 인용문이다.
城)을 박물관으로 전용(轉用)한 것이고, 역사박물관·혁명박물관은 톈안먼[天安門] 앞 광장 동쪽에 1959년에 완공한 건물로, 같은해에 그 맞은편의 광장 서쪽에 건립한 인민대회당(人民大會堂:국회의사당) 등과 더불어 중국이 자랑하는 10대 건축에 포함된다. 그밖에 국제학술회의장인 과학대회당과 전시
平壤說 : 日人學者·李丙燾 등 및 현재의 북한학계③ 移動說 : 신채호·서영수 등
1. 序論
古朝鮮은 民族史의 源流로서의 인식으로 인하여 역사학자 또는 일반인 모두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오고 있으며, 고조선사 연구중에서도 고조선의 位置와 彊域문제는 항상 논쟁의 초점이 되어 오고 있다. 이러
전국 8도 : 조선(朝鮮)
① 경기도(京畿道)(한성(漢城))
② 강원도(江原道)(원주(原州))
③ 전라도(全羅道)(전주(全州))
④ 황해도(黃海道)(해주(海州))
⑤ 평안도(平安道)(평양(平壤))
⑥ 함경도(咸鏡道)(함흥(咸興))
⑦ 충청도(忠淸道)(충주(忠州))
⑧ 경상도(慶尙道)(상주(尙州))
전라도(全羅道)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