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구나 신흠은 고문의 본보기를 보여주어 높이 평가되면서, 격식을 더러 어긴다는 말을 들었다. 성리학의 저술에서 볼 수 있는 주소(注疏), 어록(語錄)에 쓰는 문체 같은 것들이 섞여 있다고 했다. 그런 상태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절심(切深)하고 아려(雅麗)하고 가지런한 기풍을 제대로 갖춘 문장은
Ⅰ.장유(張維 )―북망행(北邙行)
1.시
北邙行 (북망행) 북망산 가는 길
張維 (장유)
北邙山 1)중국 허난성 뤄양시 북쪽에 있는 작은 산 이름이다. 뤄양은 B.C. 11세기에 주(周)나라 성왕(成王)이 이곳에 왕성을 쌓은 이래 후한(後漢)을 비롯한 서진(西晉),북위(北魏),후당(後唐)등 여러 나라의 도읍지로서 역사
張維), 하곡(霞谷) 정제두(鄭齊斗)가 대표적인 양명학자다.
임진년 일본이 침략하였을 때, 최초의 양명학자 남언경은 의병을 일으켰다가 진중(陣中)에서 병사하였고, 이요 역시 의병에 종사했다. 尹南漢, 『조선시대의 양명학 연구』(집문당, 1982년), 195~196쪽.
이들 양명학자로부터 실천을 중시하는 행동
. 하지만 남언경(南彦經)이요(李瑤)장유(張維)최명길(崔鳴吉) 등에 의하여 수용(受容)되어 정제두(鄭齊斗)에 의하여 양명학파가 수립되었다. 그로부터 이종휘(李鍾徽)이광사(李匡師)이충익(李忠翊)정동유(鄭東愈)이건창(李建昌)이건방(李建芳)박은식(朴殷植)정인보(鄭寅普) 등으로 계승발전되었다.
張維加2001)
③ 어음교육의 실제와 어음 현실을 하나로 묶어 객관성 부여 - 웨이차오(維草2003)
1. 어음연구
(1) 단어의 이거성 - 황위엔쩐(黃遠振2003)
: 어음이거, 형태이거, 어의이거, 단어근간 이거
예) 山水의 의미 - 風景 논리적 근거에 의한 대유법
(2) 특정단어의 연구
① 동사의 구조, 중첩방식, 조합
張維), 택당(澤堂)이식(李植)과 함께 조선 선조 때의 명문장 사대가인 상월계택(象月溪澤)으로 일컬어진다. 이렇듯 신흠의 문장력의 뛰어남은 인정받고 있으며 그의 작품들 역시 널리 알려져 있고 읽히는데 그 문학사적 의의와 가치는 높다고 평가되고 있다.
해당 연구에서는 신흠이 남긴 작품들을 통
張維)가 『시사서(侍史序)』에서 ‘내심의 표현인 시와 외물(外物)의 기록인 역사는 각기 그것대로의 원리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므로 서로 섞을 수도 겸할 수도 없다.’라고 서술하며 드러내고 있으며, 그는 또한 통상적인 한계를 넘어서서 시와 역사가 각기 이를 수 있는 높은 경지에 올라야만 시와 역
張維, 1587~1638)의 천거를 받고 봉림대군(효종)과 인평대군의 사부(師父)에 제수되었던 것이다. 이후 약 5년 동안 고산은 공조좌랑과 한성부서윤, 시강원문학 등의 관직을 거치면서 정치적으로 가장 득의한 시기를 보내게 된다. 그러나 서인들의 견제를 견디지 못하고 고산은 1634년(인조12년)에 48세의 나이
張維 芝峰集序 <谿谷集> 卷 7
공(이수광)은 어렸을 때부터 학문을 좋아해 보지 않은 책이 없었고 문사에 모두 우수했지만 시에 더욱 뛰어났다. 그는 시를 지을 때 항상 병든 세속의 방정맞음과 떠들썩함을 따르지 않고 반드시 唐의 모든 名家로서 법했다. 그러므로 그 소리의 조화가 잘 이루어졌고 色
張維), 지천(遲川) 최명길(崔鳴吉), 하곡(霞谷) 정제두(鄭齊斗) 등이 연구하였으며 특히 일본에 많은 영향을 주어 나카에 도쥬[中江藤樹]가 이를 연구 발전시켰다. 양명학의 성격을 한마디로 말하면 맹자의 선천적인 도덕심과 마음의 발양을 통해 타인을, 나아가 인간세계와 우주를 성실하고 바르게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