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新羅 和白制
6부의 조상들은 '위로 백성을 다스릴 군주가 없는 까닭에 백성들이 방종한다'면서 '덕있는 사람을 찾아 군주로 삼고 나라를 세워서 도읍을 두어야한다'는 내용의 회의를 한다. 즉, ③, ⑥, ⑧의 내용을 통해서 和白會議에서는 왕을 추대하고, 왕비를 정하는 등의 국가의 대사(大事)가 의
新羅 제41대 憲德王(서기809-826)在任 時 韓國에 최초로 선을 도입한 道義國師가 일찍이 靈山 명지를 찾다가 이 곳 가지산의 법운지를 발견하고 터를 정한 뒤, 新羅의 護國을 念願하기 위해 創建했다. 道義國師는 新羅 선덕왕 1년에 당나라에 건너가서 지장의 弟子가 되어 그 佛法을 물려받고 法號를 道義
新羅時代 雁鴨池의 造景樣式에 關한 硏究』, 서울大環境大 碩論, 1979.
이 발표되었으나, 건물지(建物址)와의 관계, 또는 건물지와 월지를 포함하는 월지궁의 배치에 관하여 연구된 논문은 없었다.
본 논문에서는 월지궁을 시대적․공간적 배경으로 살피고, 그 공간에 혼재(混在)된 여러 사상을 하
舊唐書 券一白九十九 上
列傳 第一百九十九 上
東夷
高麗 百濟 新羅
<高麗>
- 당서唐書에 기재된 고려 관련 자료 정리
고려는 부여에 기인한 나라로 평양성을 도읍으로 삼았는데, 위치는 한나라 낙랑군의 옛 땅으로 장안의 동쪽 5천 1백리에 있었다고 한다. 그 영역은 동으로 바다를 건너 신
1. 통일신라 시대의 화장 (統一新羅時代의 化粧)
신라의 삼국통일(668)을 전후하여 화장과 화장품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확연히 구분지을 만한 기록은 없다. 그러나 통일 이전에 엷은 화장 위주의 화장 경향이 통일 이후에 다소 화려해진 듯하다. 여기에, 통일 이후 정국이 안정되고 문물이 융성해져
Ⅰ. 요약
<제12편 百濟의 强盛과 新羅의 음모>
제1장 扶餘成忠의 위대한 계략과 백제의 拓也
부여성충(扶餘成忠)은 백제의 왕족으로 지모(智謀)가 뛰어나 예(濊)의 침략 시 기묘한 계책으로 적을 물리치니 기원 645년, 백제 의자왕(義慈王)이 그를 불러 나라의 강성을 위해 고구려와의 관계와
[1]序
蔚山은 아름다운산과 푸른 바다, 오천년의 歷史의 숨결이 살아있는 고장이다. 남으로 향하던 태백의 정기가 힘차게 솟구쳐 가지산과 신불산을 이루었고, 울산의 문화를 낳은 태화강은 동해로 흐르며 풍요와 믿음의 땅으로 만들었다. 先史以後 蔚山은 문명의 아침을 개척한 고장으로 한반도
신라인들은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의 관념만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그들만의 문화를 꽃 피웠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우리는 우리만의 기준과 잣대로 그 당대의 문화를 가늠하고 있다. 조금 더 새로운 시각에서 신라를 바라보고 이해해야 한다.
『三國遺事』와 『花郞世紀』를
Ⅰ. 서론
대가족 제도에서 핵가족 제도로 바뀌는 과정에서 독립성이라 는 개념만 이 강조되어서 부부의 관계나 자녀의 관계조차도 서양식으로 닮아가려는 사 상에 그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가정 안에서 가장으로서의 남자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약화되고 있는 현실을 보면 그것이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