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최근 일본의 독도가 자신이 땅이라 우기기에 반대하여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광고를 하는 등 여전히 독도를 둘러싸고 분쟁은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일본의 역사 왜곡은 비단 독도 문제 한 가지에 국한된 것은 아니다. 자국의 치부를 가리기 위한 ‘종군위안부’ 문제를 비롯해, 고대 한반
4) 송서(宋書)
중국 남북조시대 남송(420~479)의 역사를 담고 있는 송서에는 5세기에 남송에 조공을 바친 왜의 5왕이 등장한다. 이 가운데 무왕(武王)이 스스로 왜․백제․신라․임나․가라(가야)․진한․모한 등 7국의 왕을 칭하면서 남송의 황제에게 이를 인정해 줄 것을 요청하자
日本書紀)에 등장하는 내용으로 임나(任那)라는 지역을 일본이 직접적으로 다스렸다는데서 출발하는데 이 주장의 논쟁점은 바로 일본은 이 임나(任那)를 가야(加耶)지방으로 보고 따라서 4세기 전반에 이미 일본이 가야를 중심으로 한 한반도 남부 경영에 나섰다는것에 있다. 이는 우리측 역사관에 정
日本書紀는 720년에 편찬된 일본의 정사에 해당하는 책이고, 古事記는 712년경에 편찬된 책이다.
이 책은 한국의 삼국사기와 연대를 비교하면 맞지 않는다. 日本書紀가 三國遺事와 연대가 맞아 떨어지는 시기는 백제 개로왕(蓋鹵王)21년(서기 475년)부터이다. 475년 이전의 기록은 120년씩 차이가 나는 것이
Ⅰ. 들어가며
‘일본에 한자가 처음으로 전래된 시기는 언제일까.’ 7세기 나라시대부터 <일본서기(日本書紀)>, <만엽집(万葉集)>을 비롯한 여러 서적들이 편찬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한자는 이미 이 시기 이전부터 일본의 대표적인 문자 체계로 기능하고 있었음을 유추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한자가
日本書紀』에는 진사왕이 왕위를 찬탈한 것으로 것으로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三國史記』에 그의 인문됨을 “강용하고 총명하며 지략이 많았다”고 한점으로 보아 진사가 왕위를 찬탈한 것으로 짐작된다. 盧重國은 왕위찬탈 배경을 침류왕의 불교공인에 따른 지배세력 사이의 갈등이 작용한 것으
日本書紀)』등의 기록에 있는 것으로 볼 때 2천년 이상이나 된 스포츠이며, 처음에는 칸진스모( 勸進相撲, かんじんすもう)라하여 신도의 사원이나 사찰의 기금마련을 위한 축제일이나 성스러운 기념일에 개최되었다고 한다.
스모의 발전과정
『고사기(古史記)』,『일본서기(日本書紀)』등의 신
日本書紀)]의 기록대로 중국에서는 종이가 이미 다른 서사재료를 대처했던 284년에 백제의 아직기(阿直岐)가 일본에 전했다고 하는 [천자문]과 [논어]등이 종이 서적일 가능성이 매우 큰 점이다. 왕인이 천자문을 전한 것이 채륜의 제지술 발명보다 180년이 경과한 후라고 본다면 서기 200년대 후반에는 제
日本書紀』에 남아있다.
본고에서는 의자왕의 험난했던 즉위 배경과 즉위의 어려움, 또 의자왕 즉위 초 숙청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20년에 걸친 의자왕의 정치활동을 전체적으로 서술하고 있는 자료는 『三國史記』 百濟本紀가 유일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三國史記』 기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