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朝鮮王朝實錄)에서 보이는 호패(號牌) 호패(號牌) : 조선 때, 열여섯 살 이상의 남자가 차던 길쭉한 패. 한 면에 성명과 난 해의 간지(干支)를 쓰고 뒷면에 관아의 낙인(烙印)을 찍었음.
<동아 새 국어사전 이기문 동아출판사>
제도
호패라는 단어가 처음으로 보이는 때 태조 13권 7년 1월 16일 (갑자) 001
Ⅰ. 서론
중세 봉건국가인 조선은 상 ․ 하 관계가 분명한 신분제 사회이다. 조선시대에는 신분제도를 분명히 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실행하였다. 이러한 장치를 사용했다고 하는 점은 봉건시대 신분제도에서 몇몇 안 되는 소수의 지배계층이 사회 전반적인 특권을 누리기
Ⅰ. 서론
Q. 정조시대는 우호세력과
노론 벽파의 대립관계만
있었을까?
Q. 붕당과 정책의
도식적 연결이라는
현재의 인식이 옳은 것일까?
화성 건설
시기 : 정조 13년(1789) – 정조 20년(1796)
연구사 검토
-> 건축학적, 정치적, 군제사적, 사상사적 연구 등
화성 건설
Ⅰ. 1920년대의 정우회
북풍회, 화요회, 조선노동당, 무산자동맹 등 4개 사회주의 단체는 1925년 4월에 사단체합동위를 결성하였다. 1926년 이들은 민족주의자중 좌파와의 협동전선을 촉진할 것을 의안의 하나로 채택 하였다. 그러나 서울청년회의 사상단체인 전진회가 사단체에 대항하여 조선사회단체
개화기 이전까지 한국의 건축물은 그 주된 재료가 목재이기 때문에 현재에까지 온전하게 전하는 예가 드물며, 그 또한 보수와 관리로써만 가능할 수 있었다. 고려시대부터 전하여온 건축물이 손에 꼽을 정도로 남아 있는 반면에 그 이전의 건축물은 목조로써 남아 있는 예가 전혀 없고, 다만 발굴로써
朝鮮朝에 이르러 특히 性理學 분야에 있어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이로써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사상 중 하나의 위치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이 시기 이전에는 사실 유교, 유학이란 官學으로서 정치 또는 통치체제의 설립, 유지와 관리의 선발을 위한 術의 성향이 강했으니 사실 조선 이전의 시대에 있어
漢詩) 속에는 전술한 바처럼 작가의 사상과 가치관을 일목요연하게 표현하고 있다.
또한 탐관오리의 비리를 나타낸 조선시대의 사회흐름을 무명시인이 소개한 것은 다음과 같다. 무명씨 金樽美酒千人血 금의 항아리 속의 맛난 술은 민중의 피요 玉盤佳肴萬姓膏 이쁜 접시의 맛난 음식은 백성
漢詩) 속에는 전술한 바처럼 작가의 사상과 가치관을 일목요연하게 표현하고 있다. 또한 탐관오리의 비리를 나타낸 조선시대의 사회흐름을 무명시인이 소개한 것은 다음과 같다. 무명씨 金樽美酒千人血 금의 항아리 속의 맛난 술은 민중의 피요 玉盤佳肴萬姓膏 이쁜 접시의 맛난 음식은 백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