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사대부는 고려 무신 집권기에 신진사인으로서 정치의 중앙에 진출하여 훗날 조선 건국의 주체가 된 이들을 말한다. 윤재민,「고려후기 사대부의 등장과 현실주의적 한시 경향」, 『민족문학사 강좌 上』, 민족문학사연구소, 1995, pp115~116
즉 고려 후기 사대부는 어느 특정 시점에 즉흥적
‘맥락’ 문제도 이러한 관점에서 고찰해 보려 한다.
여기서 ‘現實主義’라 함은 현실적인 삶의 문제와 관련하여 현실의 삶에 대한 애착과 아울러 현실의 부조리, 불합리에 대하여는 비판과 匡正의 의지로서 그 현실을 고양시켜 참된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정신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자 한다.
Ⅰ. 序言
사회가 발전해감에 따라 전에 없던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이 새롭게 대두되었다.
몰래카메라에 관한 문제도 그 중 하나이다. 이 몰래카메라에 대한 문제는, 카메라라는 문명의 이기가 발명된 이후 계속 제기되어 왔으나 최근 카메라폰, 초소형 디카 등이 시판되어 누구나 쉽게 몰래카메
1. 들어가는 말
많은 나라와 민족들 사이에는 오랜 기간을 거쳐 주변의 역사적 감정이 이어져 내려와 지역주의에 의한 지역감정은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좁은 영토아래 단군왕검(檀君王儉)을 조상으로 한 우리 한민족은 영토분쟁이 치열했던 삼국의 역사적 감정이 여전히 남아 있는 상태에서
Ⅰ. 서론
莊子는 인간이 겪는 고통의 원인을 집착과 편견에 사로잡힌 인간의 마음에서 찾는다. 莊子에 의하면, 궁극적 자유란 집착과 편견에 사로잡힌 자기 마음으로부터 자유스러워졌을 때 오게 된다.
인간의 집착하고 편협된 마음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한다. 그러한 마음은 자연의 힘을 깨
머리말
光海君은 그의 순탄하지 않았던 삶만큼이나 후세에 들어 평가 또한 많은 논란이 일고 있다. 그에 대한 평가를 內治와 外治를 구분하여 살펴보자면, 내치의 재정분야에서 양안과 호적의 재작성을 통해 국가재정을 확보하려고 노력하였다. 이는 임진왜란으로 인해 양안과 호적이 소실되어 호
주장하였다. 李離和, 「韓末 儒生層의 現實認識과 義兵鬪爭-崔益鉉의 思想과 政治活動을 中心으로」, 『國史館論叢』15집, 1990, 2쪽.
이러한 이의제기는 그들이 과연 척사론의 철저한 고수라는 경직된 태도로 일관했는지 아니면 근대지향적으로 퇴색ㆍ변모했는지를 다시 짚어볼 필요를 발생시켰다.
現實的인 問題認識에서 비롯된 것이 주요인이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그는 이러한 放浪生活에서 많은 것을 얻었는데 특히 금오서실을 차려놓고 폭넓은 독서와 엄청난 양의 저술활동, 그리고 사실적 체험에 바탕한 想像力에 의거해 토해낸 수많은 漢詩創作 등에 沒頭하여 朝鮮朝 最大의 文章家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