秋水)〉편에 따르면, 초나라 위왕(威王)이 사람을 보내 정치를 보좌해 주길 청했으나, 장자는 거절하였다. 혜자(惠子)와 교우했다.
2. 소요(내용)
우물 안 개구리에게는 바다를 이야기할 수 없다
장자 사상을 가장 상징적으로 표현. 당시 장자가 제자백가들을 일컫는 비유이다. 교조에 묶인 굽은 선비들이
秋水)
4) 기타 잇키(北一輝)
5) 마루아먀 마사오(丸山眞男)
Ⅲ. 나오며
Ⅰ. 들어가며
1853년 개항과 이후 추진된 메이지 유신을 통하여 일본은 자본주의적 근대화에 성공했고, 그것을 발판 삼아 군국주의적 제국주의 국가로 성장하였다. 2차 세계대전에서 패전의 멍에를 쓰기는 했지만, 1950년대 초 한국전쟁
秋水 등의 저서를 통하여 아나키즘을 비롯한 사회주의 사상을 접하면서 사회주의 수용의 선구자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1910년대 말 이후에는 아나키즘을 자신의 사상으로 수용하고 아니키스트로서 활동하였다. 여기서는 이점에 대해 주목하여 아나키스트로서의 신채호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1. 요약
1) 20세기 현실에서 《노자》와 《장자》는 주로 철학서로 다루어진다. 그것은 19~20세기 동아시아의 근대화 과정에서 이뤄진 결과이며, 따라서 과거의 전통과는 일정한 거리가 있다. - pp.119
2) 《노자》, 《장자》는 무엇보다 장구한 동아시아의 철학, 도교의 원류이자 도가의 종주 가운데 하나
계사의 概念
계사란 判斷文에서 명사 술어를 주어에 연결하는 단어이다. 漢語에 대해 말하자면, 진정한 계사는 ‘是’자 하나뿐이다. 하지만, 是자가 모두 계사인 것은 아니다.
① 주어가 없는 문장은 계사가 아니다.
是我忘了,请你原谅。
② 술어가 명사 성질이 아닐 경우 술어 앞에 있는 是자 역
慶令偏將常衆愛, 往拒文育, 自督衆襲擊周迪。
경령편장상중애 왕거문육 자독중습격주적
조경은 편장 상중애를 시켜 주문육에 항거해 가게 하며 자신은 대중을 감독하고 주적을 습격하게 했다.
迪倉猝逆戰, 遂致敗績。
적창졸역전 수치패적
주적은 갑자기 수비하다가 전투해 곧 승적에 이르렀다.
Ⅰ. 인상 깊게 읽은 단락
1. 공자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1) 인상 깊은 단락
“인(仁)자는 두 이(二)자와 사람 인(人)자를 합해 놓은 것으로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공자의 관심은 사람 이상이나 사람 이하에 있지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는 신본주의자가 아니라 인본주의자
當下衆將士皆側耳靜聽, 呂軍師却以手指滿釋奴向月君道:“今日大功, 要成在這位女將軍。”
곧장 여러 장사는 모두 귀를 기울여 고요히 듣자 여군사는 손가락으로 만석노를 지적해 월군을 향하여 말했다. “오늘 큰 성공은 이 여장군에게 있습니다.”
月君道:“是了。”
월군이 말했다. “맞소.”
有一大同府妓者, 姓柳, 名煙, 字非煙, 是樂戶之女兒。
?? [yu?h?]① 중국 남북조로부터 당나라 때까지, 나라에 속하여 가무에 종사하던 사람 ② 기원(妓院) ③ 죄로 인하여 관청에 편입된, 주악하는 관기(官妓)
대동부에 기생이 있었으니 성은 류 이름은 연, 자는 비연으로 악호의 여자였다.
生得體態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