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등을 주장한다. 그의 가곡을 완전히 연주하려면 피아니스트는 성악성부에 완전히 들어가지 않으면 안 되고, 성악가는 피아니스트에 완전히 들어가지 않으면 안 된다. 이들 양자는 끊임없이 서로 소통해야만 한다.” 라고 주장하고 있다. Finck. Henry Theophilus. Songs and Sone-Writers. (국민음악연구회 역) p.111
가곡연구회의 활동에도 불구하고 매년 같은 작곡가가 반복해서 연주되고, 연주자의 이름만 다를 뿐, 같은 작품의 이름이 들먹여지고 있다. 슈베르트, 베토벤, 모차르트, 바흐, 슈만, 브람스, 베르디, 로시니, 도니체티, 푸치니, 벨리니 등의 단골손님은 매년 되살아나 수백 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 찬
Ⅰ. 개요
구비문학에 대한 가치판단에서 그것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면 변화되는 속성을 강점으로 본 때문이요, 반대로 저급한 것으로 평가된다면 그 역시 변화된다는 특성을 크게 의식한 때문일 것이다. 변화된다는 속성을 구비문학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는 것이 필자의 입장이다. 따라
Ⅰ. 개요
대중가요는 현재의 삶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깨달은 바를 가락에 실어 표현해 낸다는 점에서 민요와 그 뜻을 같이 한다. 그러나 대중가요의 가락은 온 겨레가 두루 좋아하고 익숙한 가락이 아니라 창작자의 개성이 무엇보다 두드러진다는 점에서 민요와는 사뭇 다르다. 그리고 민요가 긴
영화 <아마데우스>
천재 음악가 ‘모차르트’의 삶을 그린 미국영화.
1791년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가 34세의 나이로 죽기 전 10년간의 이야기를 다룸.
1984년도 아카데미 작품상·감독상·주연남우상 등 8개 부문 수상.
1985년 그래미상 최우수 클래식 레코드상 수상.
영화는 살리에리의
가곡이나 피아노 소곡처럼 짧고 감정이 예리하게 표출되는 장르가 선호되었다. 낭만주의 음악의 바닥에는 고전주의 음악 요소들이 그대로 흐르고 있다. 고전과 낭만의 차이는 미학관, 새로운 장르의 출현 등에서 나타나지만 서로의 연관성만은 떼어놓을 수 없는 것이다. 낭만주의가 추구한 가장 중요
Ⅰ. 개요
음악은 소리를 재료로 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소리가 갖는 제한성과 한계성 내에서 표현과 수용의 범위가 정해지며, 또한 가사로 표현되는 별도의 성악양식과 묘사음악(描寫音樂) 등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음악적 소리가 갖는 예술적 표현을 위한 정신적 이념은 표현대상의 애매
3. 후기낭만주의 : 자기표현의 음악으로
프랑스혁명은 유럽사회에 커다란 새 물결을 흘려보냈다. 혁명과 함께 파생한 낙천주의경향은 얼마 안 가서 환멸에 떨어지게 되고, 이어 혁명세력에 의한 공포정치의 시대가 다가온다. 그러나 공포정치 때문에 유럽사회가 잃어버린 것은 비단 대 학살에 의한 인
가곡은 중세 음유시인의 노래에서 출발하여 17, 18세기에 조금씩 발전하였다. 이것이 모차르트, 베토벤에 와서는 시와 음악의 결부가 두드러지고 반주부가 성악에 못지 않는 중요성을 지니게 되었다. 리트의 황금기는 낭만파 시대이지만 이미 이 시대에 그러한 발전의 기초가 이루어졌다는 사실은 주목
Ⅰ. 폴란드의 음악
폴란드 음악 역사의 시작은 어디에서부터 보아야 할까? 당연히 오데르강 유역에 정착했을 때부터 그들은 그들 조상들로부터의 슬라브적인, 좀 더 구체적으로 나누어서 서슬라브적인 음악적 전통을 갖고 있었을 거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렇지만 폴란드 음악역사의 시작은 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