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금동반가사유상
(1) 설명
옛 신라 영토인 경남 양산에서 출토된 이 반가사유상은 발견 초기에는 신라 불상으로 알려졌으나, 완벽한 조형 감각과 사실적인 세부 표현 등 미술사적인 양식분석을 통하여 백제 작으로 추정되고 있다.
오랜 기간 땅 속에 묻혀 있었던 이유로 도금이 모두 벗겨지고 상
고구려는 372년(소수림왕 2), 백제는 384년(침류왕 원년), 신라는 528년(법흥왕 15)에 불교를 공인하고 불교 국가가 되었다. 불교는 여러 민족이 지혜를 모아 정착시킨 것으로, 이로 인해 동아시아 전역이 불교문명권이 되었다. 불교는 고대의 자기중심주의를 버리고 중세의 보편주의를 이룩하게 하는데 중
게송을 말했다. “나무는 상사화가 있고 물에는 비목어가 있다. 저승에서 두 유혼이 맑은 도랑에서 합친다.
可憐八斗才, 升合已無餘。
八斗(之)才 [b? d?u c?i] 사람의 다재(多才)함을 칭찬하는 말
가련한 8말의 인재는 1되로 이미 남음이 없다.
?!速脫情緣縛, 隨我凌空虛。
凌空 [l?ngk?ng] ① 하늘 높이
게송(偈頌)으로 구성되어 있고 나머지는 부록이다. 이러한 내용을 묘사한 것이 바로 어제비장전 판화인데, 이 성암박물관본은 북송본보다도 오래된 초조대장경(初雕大藏經)에 포함된 것이다.
판화는 제1폭인 개권판화(開卷版畵)에서부터 제4폭의 앞부분이 결실되어 현재는 제2도에서 제5도까지 4폭이
그치지 않고 하층에 접근할 필요성이 있어 <보현시원가>를 지었다고 할 수 있다. <화엄경>에 근거를 두었고, 보현보살의 말을 자세하게 다룬 후 게송(偈頌)으로 다시 풀이했으며, 한문을 모르는 이를 위해 교술적 사뇌가를 지어 널리 유행하는 노래로 교화를 펴고자 하였다.
② <보현시원가>의 내용
게송이 탈락되고 다음의 부분이 첨가되어 있다.
?但依此法 操縱宜得則 無日不工 無處非禪 若促齡離俗 索隱行怪然後 始可得通云 則此未達定慧之法者也 定慧之法在易 不在乎難 在內不在乎外?
위의 내용에서 ?무일불공 무처비선?은 소태산의 무시선 사상과 직결되며 이러한 ?수심정경?에 나타난 ?무
함을 밝힌 것이다. 먼저 10대원을 밝히고 이것들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를 구분하여 적고 있다. 본문에 이어서 보현보살이 본문의 뜻을 요약하여 읊은 게송을 수록하였다. 고려의 균여(均如)는 이 책을 근거로 《보현십종원왕가(普賢十種願往歌)》를 지어 유포하였다.
◎ 보현행원품
게송, 게시판, 휴게실
(1), (2) 해설: 통일안 부록 I 표준말 5에는, 연결형(連結形)이나 종지형(終止形)이나 마찬가지로 ‘이요’로 한다고 규정.
그런데 현행 표기에서는 연결형은 ‘이요’ 종지형은 ‘이오’로 적고 있어서, 관용 형식을 취한 것.
[1] 발음 변화에 따른 표준어
거센소리를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장하고 장하도다
선남자야!
부모를 봉양함이
기특하여 미치기 어렵구나.
어느 한 범지(梵志)3)는 바로 6사(師)4)의 무리로서, 그 사람이 총명하고 말을 잘하며, 네 가지 베다[圍陀典]와 역수(歷數)ㆍ계산과 점상(占相)의 길흉이며 음양의 변화를 모두 통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