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공부의 맥락을 간략히 짚어보았다고 논문의 내용을 한마디로 정의하셨습니다. 그리고 이어 현대교육에의 의미와 시사점을 열거하셨는데 서론부분에서 말씀하신 서구 교육의 분석적이고 과학적인 것에 대한 동양교육의 종합적이고 직관적이며 유기적인 것에 대한 통찰의 깊이와 내용에 아쉬움을 느
경험을 언급하지는 않는다.
둘째, 논문의 체계와 관련하여 결어를 통해 언급하는 경공부의 현대적 시사점은 체계상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 교육의 기준으로 성과, 교육의 실천으로 경공부를 본론에서 다루다가 갑작스럽게 결어에 언급하기 보다는 본론에서 별도로 다루는 것이 더 적절할 듯싶다.
본 논문은 유학의 ‘성(誠)과 경(敬)’에 관한 교육학적 논의이다. 성은 우주의 본질로서 인간 수양의 근거가 되고, 이를 위한 인간의 자기 실천을 위한 공부가 경이다. 그러면 왜 현재에 성과 경을 축으로 하는 유학의 교육 패러다임을 논의하는가? 유학의 수양론은 분석적이과 과학적인 서구적 의미의
[공자의 예와 맹자의 예]
공자에게 있어서 예(禮)란 인의 외적인 실현으로 최상의 사회규범으로서 인을 실현하는 근본이라면, 맹자에게 있어서 예(禮)란 단지 인의를 절도에 맞게 실현하여 잘 조절하고 형식화 하는 것이다.
<중 략>
[법가에서 엿보이는 도가의 특징]
법가의 술은 법치를 잘 하기 위
경공부가 이루어진다고 본다. 『대학』에서 유래한 치지는 격물과 서로 맞물려있다. 정이는 궁리라는 개념을 끌어다가 이들을 연관시킨다. 궁리는 『주역』「설괘」의 “이치를 끝가지 캐내어 알아보고, 본성의 이치를 다함으로써 명에 다다른다.”는 말에서 왔다. 또 “치지는 격물에 있는 것이다.
세종은 정치에 능한 자요 외교에 능한 자요 인재 쓰는데 능한 자요 군에 대해도 능한 자다. 어느 것 하나도 빼놓을 수 없으며 더 한다고 해도 너무하단 생각이 안든다. 세종은 나라가 나은 보배라고도 할 수 있다. 그는 한글도 만들었으며 다른 과학적인 업적에 관심이 많았다. 그의 손에는 언제나 책이
정호의 윤리사상
목차
1. 신유학
2. 정호의 인성론
-1 성즉기
-2 만물일체설
-3 인
3. 정호의 수양론
-1 성과 경
-2 예와 경
-3 정좌법
1. 신유학
송대는 당보다 학술이 융성했고 학파가 많았다. 또한 그때까지의 학자들은 경전의 해석을 평생을 목적으로 삼아 자신만의 철학적 의견을 펼치는 일이 비교적 적었
목 차.
1. 향교
Ⅰ. 향교란?, 설립 배경은?
Ⅱ. 교육대상
Ⅲ. 건물구조
Ⅳ. 향교의 기능
(1) 교육기능
(2) 문화기능
(3) 정치기능
Ⅴ. 조선 후기 국가의 지방지배
1. 조선 후기 향교의 문제점
(1) 인적 구성의 측면
(2) 재정적인 측면
(3) 기타
2.향교의 개혁안과 수령권의 강화
(1) 인적 구성에 관한 개혁
유교의 정의
옛날 중국 공자의 가르침에서 시작된 도덕 사상. 인(仁) 사상을 바탕으로 인의예지(仁義禮智)의 인간성을 개발하여 삼강오륜(三綱五倫)을 중시한다.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하는 유교의 진리는 공자에
윔재트 (W. K. Wimsatt)
• 비평의 언어를 3종류 •
① '좋다'·'훌륭하다'와 같은 평가적 언어
② 평가와 관계없는 '운문'·'운율'과 같은 기술적 서술을 위한 언어와 '사랑'·'탱크'와 같은 논급적 내용을 지닌 언어
③ 이 중간에 예컨대 '쓸쓸한'·'단호한'과 같이 특수한 가치를 포함
• 작품의